UPDATED. 2024-04-18 18:05 (목)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김대중의 입장이 담긴 동영상 최초 공개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광주민주화운동 관련 김대중의 입장이 담긴 동영상 최초 공개
  • 홍지수
  • 승인 2021.05.17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광주민주화운동 41주년

연세대학교 김대중도서관(관장 한석희)은 5.18광주민주화운동 41주년을 맞이해 광주학살 가해자에 대한 인적청산 대신 용서, 화해, 관용의 정치를 강조한 김대중의 입장이 담겨 있는 동영상 자료를 최초로 공개한다.

김대중 도서관 전경

공개 사료는 김대중이 2차 미국 망명 중인 1983년 3월 5일 미국 필라델피아 템플대학교에서 ‘민중의 한과 우리 세대의 사명’을 주제로 한 연설 중 일부이다. 민중의 한의 해소를 판소리를 통해 설명한 것과 광주민주화운동 해결에 있어 화해, 용서, 관용의 정치를 강조한 두 가지 내용이며 전체 6분 4초 분량이다. 김대중은 광주학살 가해자에 대한 인적청산 대신 화해, 용서, 관용의 정치를 강조했고 이 방향대로 광주의 한이 해소되고 해결되는 데 정치적 지도력을 발휘했다. 이 동영상 자료는 이와 같은 김대중의 입장이 담겨 있는 최초자료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김대중은 5.18광주민주화운동과 직접적으로 관계돼 있어 이에 대한 김대중의 입장은 매우 중요했다. 1979년 12.12군사반란을 통해 군권을 장악한 전두환 신군부 세력은 정권탈취를 위해 1980년 5월 17일 비상계엄을 전국에 확대하고 김대중, 문익환, 예춘호 등 민주 인사들을 연행했다. 전두환 신군부 세력의 쿠데타에 반대한 광주시민들이 5월 18일 시위를 전개했는데 전두환 신군부 세력은 이를 잔혹하게 진압했다. 광주시민들이 여기에 굴복하지 않고 항쟁을 전개하면서 광주민주화운동이 발생한 것이다.

전두환 신군부 세력은 5.17비상계엄확대조치와 5.18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유혈진압의 명분을 만들기 위해 김대중내란음모사건을 조작했다. 전두환 신군부 세력은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대학생들의 시위와 광주에서의 민중항쟁이 김대중의 배후조종에 의해 발생했고 김대중이 대규모 시위를 통해 국가 기능을 마비시킨 후 권력을 차지하려는 내란을 도모했다고 주장했다. 김대중은 이 조작사건에 의해 사형선고를 받았으며,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들의 핵심 요구사항 중 하나가 ‘김대중 석방’이었을 정도로 김대중과 5.18광주민주화운동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김대중은 한국 민주화 운동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이처럼 5.18광주민주화운동 직접 당사자였기 때문에 광주학살과 관련된 그의 입장은 한국 정치사, 한국 역사 전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었다. 김대중은 전두환 신군부 세력에 대한 용서, 화해, 관용의 정치를 강조해 이것이 민주화 운동 세력 내부의 중심 노선이 되도록 지도력을 발휘했다. 김대중은 한국이 처해있는 여러 국내외적인 조건을 감안할 때 가해자에 대한 인적청산을 중심에 두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화해, 용서, 관용의 정치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질서를 개척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정치적 노선을 정립했다. 그리고 이것이 한국 민주화 운동의 대표적인 노선이 될 수 있도록 지도력을 발휘했다. 이는 김대중이 한국 민주화 운동을 대표하는 인물이자 5.18광주민주화운동의 피해당사자이기 때문에 가능했다.

김대중은 사형선고를 받은 1980년 9월 김대중내란음모조작사건 1심 최후진술에서 가해자에 대한 용서, 관용, 화해의 정치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국제적인 구명운동으로 구사일생으로 목숨을 건진 김대중은 1982년 12월 23일 형집행정지로 석방된 직후 미국 망명생활을 시작했다. 이때 광주민주화운동 문제 해결은 가장 중요한 이슈였다. 김대중은 1983년 초 본격적으로 대외 활동을 전개할 때부터 화해, 용서, 관용의 정치를 강조했다. 광주학살에 대한 분노와 충격이 큰 상황에서 김대중의 주장은 쉽게 수용되기 어려운 분위기였지만, 김대중은 사람들의 심정을 다독이고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한국인들에게 보편적으로 알려진 판소리를 인용해 설명했다. 김대중은 1983년부터 이와 같은 비유와 논리를 통해 광주학살 가해자에 대한 관용, 화해, 용서의 정치가 필요한 이유를 강조했다. 이번에 공개한 자료는 이에 관한 최초의 동영상 자료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미가 크다. 과거사 청산 문제는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이며, 외교적으로는 일본과의 문제에 있어서도 여전히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자료는 현재도 많은 시사점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