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00 (금)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 환경부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핵심 기술개발사업’ 선정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 환경부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핵심 기술개발사업’ 선정
  • 이승주
  • 승인 2021.05.12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성질환 원인물질과 기전 규명 기술 개발, 환경보건평가 및 건강영양평가 활용
‘오믹스 분석을 통한 환경보건취약지역 주민의 환경성질환 원인물질 추적 기술개발’ 과제 수행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소장 홍영습 교수)가 환경부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핵심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 소장 홍영습 교수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 소장 홍영습 교수

 이 사업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오염물질에 의한 환경성질환 원인을 찾아내는 기술을 고도화 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환경성질환의 원인물질부터 발생에 이르는 체내작용 규명 기술 개발과 환경보건 취약지역 주민들의 환경보건평가 및 건강영향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 사업이 펼쳐진다.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는 이번 사업 선정으로 앞으로 5년간 71억 원을 지원받아 ‘오믹스 분석을 통한 환경보건취약지역 주민의 환경성질환 원인물질 추적 기술개발’ 과제를 수행한다.

 센터는 이 기간 동안 환경성질환의 기전 및 원인 규명을 위한 바이오마커 발굴과 기전 연구, 환경보건 취약지역인 제련소·폐광·산단·발전소 인근 지역 주민의 환경성질환 유무와 관련 원인 등을 규명할 예정이다.

 사업 책임을 맡은 홍 교수는 “환경성 질환에 대한 연구 중에서도 취약지역 주민을 중심으로 직접 적용할 수 있는 연구는 드물다”며 “지난 20년간 환경성질환 연구를 해온 동아대의 오랜 노하우와 능력을 인정받아 이번 사업에 선정된 만큼 연구개발 성과를 통해 해당 분야에서 국제적인 선도 연구기관이 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우리나라 전체 및 부울경 폐금속 광산지역, 난개발, 산단지역 등 환경오염에 의한 주민 건강영향과 관련되는 원인물질 개발과 적용은 환경보건 및 사회갈등 해소 측면에서 중요하고 시기적으로도 적절하기 때문에 의미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환경부 지정 동아대 중금속노출환경보건센터는 다양한 유해금속 노출 사례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과 연구, 무료 유해금속 검사 실시 등 대국민 보건복지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