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6:25 (목)
호남대 인사연, 학문후속세대 양성 워크숍
호남대 인사연, 학문후속세대 양성 워크숍
  • 이승주
  • 승인 2021.05.0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승규 교수, ‘모두의 말, 모두의 리터러시’ 주제 강연

호남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책임연구원 윤영 교수)의 일환으로 5월 3일 학문후속세대 양성을 위한 제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

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호남대학교 한국어교육학과 학부 및 석·박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 한승규 교수(교양학부)는 한국어 연구를 위한 말뭉치의 개념과 요건 및 유형에 대해 소개하고 ▲국사편찬위원회의 ‘조선왕조실록’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의 ‘물결21’ ▲서울대학교의 ‘꼬꼬마 프로젝트’ ▲연세대학교의 ‘연세20세기 한국어 말뭉치’ 등 접근하기 쉽고 사용하기 쉬운 여러 웹기반의 말뭉치 자료와 검색도구를 자세히 소개했다. 

한 교수는 “최근 통계적 기법 및 네트워크 분석 등 다양한 방법론으로 말뭉치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언어자료를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하며 이것이 곧 언어에 대한 리터러시다”고 말하며 “연구자로서 언어자료를 살펴 개인과 사회, 세상에 대한 이해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윤영 교수는 “이번 워크숍을 통해 다양한 언어자료에 접근하고 그 자료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법, 즉 언어자료에 대한 리터러시를 배울 수 있어서 뜻깊었다”며 “연구소 석·박사생들이 추후 이를 토대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호남권 사립대 가운데 유일하게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호남대학교는 ‘초연결 사회에서의 인문학적 리터러시 능력 함양을 위한 교양교육 연구’를 주제로 6년 동안 12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