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4:55 (목)
전북대 박호영 대학원생, 한국화학공학회 우수상 수상
전북대 박호영 대학원생, 한국화학공학회 우수상 수상
  • 이승주
  • 승인 2021.04.30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나프 활용 메탄올 생산 공정 개발 에너지 분석 연구
경제성 평가 더해 에너지 분야 국제저널에도 논문 게재

전북대학교 박호영 대학원생(화학공학부 석사과정)이 최근 열린 한국화학공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 연구 성과를 발표해 우수포스터 발표상을 수상했다.

화학공학부 석사과정 박호영 대학원생

박호영 대학원생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케나프를 활용한 메탄올 생산 공정 개발 및 에너지 분석’ 이라는 연구 성과를 발표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는 국내에서 재배되는 바이오매스를 활용해 새로운 방식의 연료를 생산하는 바이오리파이너리(biorefinery)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다.

박 대학원생은 이에 필요한 공정을 설계했고, 나아가 열병합 발전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높은 에너지 효율의 에너지 요구량을 독립적으로 충족시키는 통합공정을 구축했다.

특히 박 대학원생은 이 연구에 공정의 경제성 평가를 더해 에너지 공학 분야의 국제적 저널인 『Energy(IF=6.082, Top=4.10%)』에도 제1저자로 논문이 게재되는 등 관련 연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박호영 대학원생은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바이오리파이너리 공장들이 대부분 원료를 수입하는 상황에서 국내에서 재배한 바이오매스의 활용은 큰 의미를 가진다”며 “관련 분야 연구에 매진해 바이오리파이너리 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후변화대응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