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2:10 (금)
전정기 영남대 무역학부 교수, 산자부 장관 표창
전정기 영남대 무역학부 교수, 산자부 장관 표창
  • 이승주
  • 승인 2021.04.27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TEP사업단 지도교수 맡아 ‘청년무역전문가양성’ 공로
무역학부 중심 영남대 GTEP사업단, 지난해 성과 평가 ‘전국 1위’ 올라
20년간 청년무역전문가 요람 … 지역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 첨병 역할

 영남대학교 무역학부 전정기(57) 교수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청년무역전문가 양성에 기여한 공로다.

전정기 교수
전정기 교수

 전 교수는 영남대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이하 ‘GTEP사업단’)의 지도교수를 맡아 학생들을 지역특화 무역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활동을 펼쳐왔다. GTEP사업단 학생들의 기업체 방문, 국내외 인턴 및 취업연계 활동, 해외 전시회 임장 지도 등을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우수 인력이 기업과 지역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 정착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은 이론 및 실무교육은 물론 현장실습교육을 병행하고, 최소 2개 국어 이상을 능통하게 할 수 있는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경쟁력 있는 무역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무역학부 학생들이 중심이 돼 운영 중인 영남대 GTEP사업단은 지난해 전국 20개 대학이 운영하는 GTEP사업단 가운데 성과평가 1위에 오르는 등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영남대 GTEP사업단은 중동 시장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전국 GTEP사업단 중 중동 특화지역으로 선정된 대학은 영남대가 유일하다. 영남대 GTEP사업단은 중동 지역 언어와 무역실무 지식을 보유한 무역전문인력을 양성해 대구·경북 소재 기업의 주요 핵심수출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영남대는 2002년 당시 산업자원부 TI(Trade Incubator) 사업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20년간 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으며, 올해 GTEP사업단 15기를 운영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