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7:50 (금)
동아대 이동규 교수, 위험상황 대비 공공기관 지침서 『기능연속성계획 핸드북』 출간
동아대 이동규 교수, 위험상황 대비 공공기관 지침서 『기능연속성계획 핸드북』 출간
  • 홍지수
  • 승인 2021.04.2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ID-19에 대한 우리나라 국회 및 각국 의회 대응 분석, 추가 고려사항 제시
“공공기관 및 중앙행정기관, 기업 등 안전관리 최고경영자와 실무자에게 도움”
동아대 이동규 교수가 출간한  『기능연속성계획 핸드북』
동아대 이동규 교수가 출간한 『기능연속성계획 핸드북』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이동규 기업재난관리학과 교수(긴급대응기술정책연구센터 소장)가 위험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공공기관 지침서인 『기능연속성계획 핸드북』을 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국민안전의 날’이었던 지난 16일자로 발행된 이 책은 COVID-19 등 감염병을 비롯한 위험상황에서 국회의 기능연속성 계획을 수립하는 지침을 담아 청와대와 정부부처, 지방의회, 공공기관 및 공기업, 주요 민간기업 등 재난안전 관리자와 안전경영 책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핸드북이다.

 ‘기능연속성계획(COOP, Continuity Of Operations Plan)’이란 재난 등이 발생한 경우에도 공공기관 및 중앙행정기관, 기업 등에서 업무가 마비되지 않고 사업 및 기능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일종의 매뉴얼이다.

 이 교수는 이 책에서 COVID-19를 포함한 모든 위험 상황에서 우리나라 국회가 어떤 대응을 했는지, 이러한 대응을 ‘기능연속성’의 관점에서 볼 때 추가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등을 제시했다.

 이 책은 또 COVID-19에 대한 세계 여러 나라 의회의 대응을 통해 실제 의회의 기능연속성을 어떠한 방식으로 유지하는지 살펴보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기능연속성이 어떻게 수립됐으며 기능연속성 역량을 형성·유지하는 체계는 어떠한지, 실제로 미국 의회에서 기능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이 이뤄졌던 사례도 다뤘다. 
 
 이 교수는 “연구책임자로 국회에서 수행한 ‘대규모 재난 시 국회 기능연속성 계획 국내 도입 방안 연구’를 보다 쉽게 정리해 시민들에게 공유하고 싶었다”며 “핸드북 형식으로 출간돼 안전관리 책임이 있는 최고경영자와 실무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국가재난관리 유공 국무총리 표창(2017), 국가위기관리학회 학술상(2018), 한국지방정부학회 공로패(2016) 등을 수상했으며 국회사무처 소프트웨어 과업심의위원회 위원장, 국회 입법지원 위원, 기획재정부 준정부기관 경영평가단 위원, 문화체육관광부 경영평가단 위원, 행정안전부 중앙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위원·재난안전사업평가 자문위원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