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15 (금)
2021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2021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 온라인 발대식 개최
  • 교수신문
  • 승인 2021.04.2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업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체계적 진학지도 지원 토대 마련
진학지도교사에게 진학정보 및 전공안내 자료, 입학상담 자료 등 개발 지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직업교육 진학정보를 고3수험생 및 학부모 등에게 제공하기 위해, 전국 고교 진학지도교사를 중심으로 ‘2021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원단’을 구성하여 지난 4월 24일 협의회 4층 회의실에서 온라인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코로나19 단계에 따라 원격 화상 방식으로 1차 오전 10시와 2차 오후 2시, 두 차례에 걸쳐 전국 고교 진학지도교사와 시·도교육청 장학사 및 전문대학 입학관계자 등 170여명이 참여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전문대학 진학지도 방향 주제로 개최됐다.

그동안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하여 전문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전공과 진학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진학지원센터는 학생 및 전국의 고3 담임교사들에게 적기에 정확한 입학 정보를 제공하고자,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추천받은 전국 155명의 고교 베테랑 진학교사를 중심으로 ‘2021년 전문대학 진로진학 지원단’을 발족했다. 

이번 발대식에서는 전문대학의 변화·발전 모습과 교육성과 등을 진학지도교사에게 소개함으로써 전문대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한편, 2022학년도 전문대학 진로진학지도의 특징과 『전문대학 진로진학 지원단』역할에 대해서도 안내했다.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진로진학지원단』은 전문대학  “전공별 입학상담 안내 자료집” “수시 및 정시 입학정보 자료집”등 각종 전문대학 진학정보 자료집 발간과 “찾아가는 고교 설명회” 특강지원, “오프라인 및 온라인 진학상담” “전문대학 진로진학상담프로그램” 고도화 작업 개선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는 COVID-19 속에 교사, 수험생 및 학부모가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적기에 용이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적극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우선 학생들이 교실에서 전문대학 통합 입학정보를 볼 수 있도록 인쇄 자료집과 설명회 동영상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모바일 웹으로 전문대학의 진학정보를 손쉽게 볼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찾아가는 고교 방문설명회는 진학정보를 얻기 어려운 지역 고교를 중심으로 작년 200여교에서 올해 500여 개로 확대 지원하는데, 고교 방문을 통한 온라인 특강도 진행할 계획이다. 교사대상 설명회는 작년 25곳에서 올해 30여 곳으로 확대하는데, 5월~8월까지 순회하여 전문대학 입학정보를 지역 대학의 입학관계자가 직접 안내할 예정이다. 

남 회장은 “전문대학은 4차 산업혁명의 미래 수요를 예측한 선제적인 직업전환 교육, 산업이 요구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을 통해 우수 직업인재를 배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급변하는 시대에서는 대학 서열에 따른 현재의 진학 풍토가 제자들의 미래 행복을 반드시 보장해주지 못한다. 선생님들께서는 제자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전공을 찾아 당당한 전문 직업인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진학 지도를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발족식에서 대표로 위촉장을 받은 김장업 교사(영훈고)는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진학지원센터가 전문대학의 정확한 진학정보를 제 시기에 제공하는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며 “현장 교사 입장에서는 일반대학에 비해  부족했던 전문대학 진학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해 줘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