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20:10 (목)
국립 공주대,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 제공
국립 공주대,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 제공
  • 이승주
  • 승인 2021.04.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 제공-
공주대 학생이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 화면을 연결하는 모습
공주대 학생이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 화면을 연결하는 모습

 국립 공주대학교(총장 원성수)는 오프라인 전산실습실을 대신해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전산실습용 DaaS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DaaS(Desktop as a Service) 서비스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형 데스크톱으로, 클라우드 환경으로 가상 PC를 생성해 인터넷만 연결되면 장소와 시간에 상관없이 PC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애플리케이션, OS 등 모든 데스크톱 환경을 중앙 가상화된 서버에 구현하고, 개인 PC에는 화면만 전송하는 방식이다.

 공주대는 학생 수업과 리포트 작성 등에 필요한 전산실습실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사용이 금지되자, 학생들에게 대안이 될 수 있는 환경 제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전산실습실을 대체하여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DaaS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공주대에서 제공하는 DaaS 서비스는 대학에서 자체 구축한 구축형 서비스와 KT에서 제공하는 DaaS 서비스를 임대해 사용하는 임대형 서비스 2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제공하는 DaaS 서비스는 Clean PC 개념으로, 접속 후 로그아웃을 하면 기존에 사용했던 VDI(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는 지워지고, 접속 시마다 신규 VDI를 발급받아 사용함으로써 데이터 보안에 강력하다.

 공주대 전병호 정보화본부장은 “현재 시범사업으로 소수의 인원만 실습용 DaaS를 이용하고 있지만, 향후 점차적으로 전체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라고 말하며, “우리 대학의 사례를 기반으로 여러 대학의 효율적인 비대면 교육 환경 구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한편, 공주대학교는 진리탐구, 가치창조, 정의실천이라는 교육이념 아래 교육환경의 빠른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학생중심의 경쟁력 있는 대학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