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45 (금)
<인터뷰> 임승달 총장
<인터뷰> 임승달 총장
  • 교수신문
  • 승인 2000.11.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중심 수요자 교육체제로 영동지역 거점 국립대로 육성”

임승달 총장은 한국과학기술원(KIST)의 선임연구원을 역임한 뒤, 지난 82년부터 강릉대의 교수로 재직해왔다. 임 총장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중앙위원을 지내고, 강릉대 교수협의회의 창립을 주도하는 등 교수단체의 활동을 활발히 벌여왔던 인물이기도 하다. 임 총장은 지역개발, 교통정책 등을 전공으로 하고 있으며, 강원도 지역의 지역개발이나 환경정책 입안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학자이다.

△지난 99년 4월에 총장에 취임하신 이래, 1년 6개월여가 지났습니다. 취임하시면서 가장 역점을 두었던 정책은 무엇입니까.

“취임후 우선적으로 추진했던 것은 교수임용제도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자의적인 심사나 임용을 막기 위해 임용심사의 항목을 철저하게 세분화하고, 계량화된 평가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계량화된 평가로 제대로 임용심사를 할수 있겠나하는 이견도 있지만, 지금 현재의 대학풍토에서는 엄격하고 공정한 임용심사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 보다 우선적인 과제입니다. 다른 하나는 경쟁체제를 도입한 것입니다. 교수의 업적평가나 학과평가등을 통해 경쟁체제를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대학을 발전시키기 위한 특성화, 집중화정책도 제가 역점을 두었던 사업입니다.”

△대학의 특성화, 집중화와 관련해 강릉대가 타대학에 비해 경쟁력이 있는 분야는 어떤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까.

“비교적 작고 젊은 대학으로서 여러 분야에서 성과를 낳고 있습니다. 그중 치과대학의 경우, 신설대학임에도 최근 2년간 국가의사고시에서 전국최고의 합격률을 올려 그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공과대학의 정보, 전자공학부는 ‘두뇌한국21’사업의 집중육성분야로 선정돼 지역의 우수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바다라는 천혜의 자연조건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 동해안의 해양생물과 자원을 활용하는 ‘해양생명공학’분야도 지역특성화분야로 주목할 만합니다. 현재 동해안 해양자원센터가 RRC로 선정돼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관광 관련 학과도 이 지역의 특성화 분야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교육부는 국립대학발전계획안을 입안하고, 대학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총장님께서는 과연 이 계획안이 침쳬된 지방국립대를 살릴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보십니까?

“교육부의 방안은 내용적으로나 실제 효과의 측면에서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그 계획안은 실질적으로 국립대학의 구조조정이라고 할수 있는데, 과연 현재의 교육부가 이것을 실천할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습니다. 정부가 금융구조조정이나 한 기업의 구조조정을 위해서는 수십조원의 자금을 퍼부으면서 국립대 구조조정에 기껏해야 1, 2백억원정도를 지원해서 자발적으로 구조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입니다. 교육부 장관이 일년에 몇번씩 바뀌는 상황에서 정책의 일관성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교육개혁은 이제 국가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총장님께서 생각하시는 대학개혁, 나아가 교육개혁의 방향은 무엇입니까. “21세기라는 지식기반사회,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대학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그러기 위해 대학은 현재의 교수중심체제에서 학생중심체제, 곧 수요자중심의 교육체제로 바꾸어야 됩니다. 우리 대학에서 전공선택권이 보장되는 학부제의 시행이나 교양과목을 학생의 수요에 맞게 개설하는 등의 시도를 하고 있는 것도 그런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교육개혁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지원이 지금보다 대폭 확대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정부가 추진하는 대학 구조조정이라는 채찍이 설득력이 있으려면, 재정지원이라는 당근이 확실히 주어져야 합니다.”

□ 약력 : 1948년 충남 서산 生. 한양대 도시공학 학사, 서울대 환경대학원 석사, 국민대 행정학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선임연구원, 강릉대 지역개발학과 교수,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중앙위원, 대한교통학회 부회장, 대통령비서실 국가경쟁력강화 자문위 위원, 1999년 4월 강릉대 3대 총장 취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