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8:25 (토)
‘크루즈선 VIP의전에서, 환자를 VIP로 모시는 간호사가 되고 싶은,···’ 춘해보건대 간호학과 김민지
‘크루즈선 VIP의전에서, 환자를 VIP로 모시는 간호사가 되고 싶은,···’ 춘해보건대 간호학과 김민지
  • 이승주
  • 승인 2021.04.20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루즈 갑판에서의 김민지씨
크루즈 갑판에서의 김민지씨

 편입학을 하는 많은 사례 중에, 2021년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으로 편입을 한 김민지씨는 이색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크루즈 승무원으로 재직하던 중 심폐소생술을 한 경험과 삶의 가치관이 큰 계기가 되어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로 편입하였다.

 어릴 때부터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던 김민지씨는 자연스럽게 외국어에 관심이 많았고 부산외국어대학교 커뮤니케이션 일본어학부에 진학하여 전공인 일본어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를 독학으로 공부해서 회화가 가능한 실력을 쌓았다. 대학 졸업 후에는 외국어 실력을 바탕으로 세계 3대 크루즈사 중 하나인 로얄 캐러비안(Royal Caribbean Cruises Ltd)에서 VIP 의전과 민원 해결을 담당하는 크루즈 승무원이 되었다. 외국어를 사용하면서 누군가의 하루를 즐겁게 해 주는 일은 김민지씨의 적성에 잘 맞았다. 또한, 직업 특성상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응급상황을 대비하여 심폐소생술 등 정기적인 교육을 받아왔다. 하지만 크루즈선 안에는 상주하는 의사와 간호사가 있기 때문에 김민지씨에게 의료 응급상황에 대한 부담감은 크게 없었다.

 어느 날, 업무를 마친 후 방으로 돌아가던 중에 계단에 쓰러져 있는 승객을 발견한 김민지씨는 다음과 같이 경험담을 전했다.

 “순간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에 당황스러웠고, 5년간 매주 심폐소생술을 연습했지만 그 순간 머리가 하얗게 백지가 되어버렸습니다. 그 와중에 몸에 체득된 심폐소생술은 배운 대로 되기는 했지만, 실제 사람을 상대로 시행한 적이 없어 모든 것에 확신이 없었습니다. 지금 느껴지는 맥박이 승객의 것인지 내 것인지, 혹시 기도에 이물질이 있는데 보지 못한 건 아닌지, 내가 지금 제대로 심폐소생술을 실행하고 있는지 두려웠습니다. 도움을 청하려 소리를 치면서 심폐소생술을 계속 시행하였고, 다행히 빠른 대처로 승객의 의식을 되찾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앞으로 유사한 의료 응급상황을 다시 마주하게 되었을 때, 좀 더 나은 대처를 위해 의학 관련 도서를 찾아보았고, 김민지씨는 그 과정에서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 절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사춘기 시절부터 고민하고 추구해 온 삶의 가치관이었던 ‘타인에게 도움이 되고, 보람된 일’에 대한 해답을 찾게 되었다. 바로 ‘간호사’의 길이다.

 의료관련 일을 하는 김민지씨의 아버지는 선배의 입장에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춘해보건대학교를 적극 추천하였고, 2021년에 춘해보건대학교 간호학과 편입학에 14:1의 경쟁률을 뚫고 당당하게 합격하게 되었다.

 김민지씨는 “졸업 후 간호사가 되면, 임상 간호사에 국한하지 않고 크루즈선 상주 간호사, 외국인 환자를 담당하는 국제의료센터 간호사, VIP의전 경험을 살려 CS담당 간호사를 하고 싶습니다. 또 미국간호사(NCLEX) 시험도 준비할 계획입니다. 6년간 근무한 직장 경험과 외국어 실력은 더 나은 간호사가 되기에 꼭 필요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 자신합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