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40 (금)
국민대, KMU 인공지능센터 (KMU AI Center) 설립
국민대, KMU 인공지능센터 (KMU AI Center) 설립
  • 이승주
  • 승인 2021.04.0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가 미래 핵심기술로 부상한 인공지능(AI) 분야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총괄하는 KMU 인공지능센터(KMU AI Center)를 총장 직속 기구로 설립했다. 국민대는 자동차, 디자인 분야와 함께 소프트웨어를 미래 대학 경쟁력의 핵심축으로 선정하고 국내에서 가장 선도적인 교육 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국민대가 KMU 인공지능센터(KMU AI Center)를 총장 직속기구로 설립한 것은 선제적 투자와 과감한 지원을 통해 국내 인공지능(AI) 분야를 선도하고 대학 발전의 동력으로 삼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볼 수 있으며 향후 국내 인공지능(AI) 수준을 한 단계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민대는 미래 산업의 핵심경쟁력으로 부상한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해나가기 위해 2022년 6개의 첨단분야 학과(인공지능학부, 미래모빌리티학과, AI디자인학과, AI빅데이터융합경영학과 등)를 신설 및 증설할 예정이며 KMU 인공지능 센터는 각각 첨단분야 학과의 인공지능 교육을 융합하고 코어 기술을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는 허브 역할을 맡게 될 예정이다. 

나아가 국민대 인공지능센터는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하여 인공지능 기술 기반 혁신사례 창출 및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을 도출할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기업 및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데이터를 원활하게 운용할 수 있는 실용적 연구 조직도 구성할 계획이다. 

AI는 이미 다양한 산업에서 보편화되는 추세이며 이를 위해서는 모든 학문 분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 따라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기초 교육, AI역량인증제도 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 등 해외 AI 전문가의 상시 멘토링 및 해외 현장실습과 같은 혁신적인 교육 방식을 도입해야 하는 것이 대학의 당면과제이다.

국민대 인공지능센터 초대 소장을 맡은 소프트웨어학부 황선태 교수는 “국민대가 가진 역량 위에 다년간의 융합 연구 경험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회의 실제 문제를 인공지능 기술로 해결할 수 있는 인재양성 및 융합연구의 중심 허브로 자리매김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