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0 (금)
서울대 석사 졸 37세 남성이 전문대로 재입학한 이유
서울대 석사 졸 37세 남성이 전문대로 재입학한 이유
  • 교수신문
  • 승인 2021.03.19 1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체육교육 학사 석사 졸업 후 대구보건대 물리치료과에 U턴 입학한 배세환 씨(37세)
서울대 체육교육 학·석사 졸업 후 대구보건대 물리치료과에 U턴 입학한 배세환 씨(37세)

이번 학기 대구보건대 물리치료과로 입학한 배세환 씨(37세)는 서울대 체육교육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했다. 학교를 다니면서 필드하키 선수로 활동하면서 플레잉 코치로도 선수들을 5년간 지도했다. 졸업 후에는 대학 교직원과 시간강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배씨는 체육 분야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위해 트레이닝 분야의 방대한 자료와 원서를 통해 개인적으로 공부에 매진했고 희열을 느꼈다. 스포츠 현장에서는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부상 이력과 통증이 모두 달랐다. 운동 처방을 다르게 적용시켜 회복시키고 경기력을 향상 시키는 방법이 어려움과 동시에 한계에 부딪혔다.

일반대 체육분야에서 배우는 스포츠의학, 스포츠재활은 전문적인 물리치료학의 해부학과 비교한다면 깊이가 다를 뿐더러 현장에서는 적용하기 힘들다는 점도 문제였다. 반면 물리치료학과는 현장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기술을 중심으로 배울 뿐만 아니라, 국가공인 자격증을 딸 수 있다. 배 씨는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전문지식 없이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겠다는 생각에 대구보건대 물리치료과에 지원했다.

현장서 적용가능한 지식... 원서책엔 없더라

배 씨는 “선수 트레이닝 분야의 영어 원서를 읽으며 공부해왔지만, 정작 실제 현장에서 환자에게 적용할 지식은 스포츠의학, 스포츠재활 분야, 물리치료, 해부학에 있었다”며 “졸업 후에는 스포츠재활센터를 개원해 선수들의 부상방지를 위해 재활을 돕고 기량을 올려주는 전문 트레이너가 되고 싶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일반대 졸업 이후 회사에 다니다가 경북전문대 물리치료과에 입학한 이유리 씨(29세)
일반대 졸업 이후 회사에 다니다가 경북전문대 물리치료과에 입학한 이유리 씨(29세)

경북전문대 물리치료과에 입학한 이유리 씨(29세)는 일반대학 졸업 후 항공사 전산센터에서 근무하다 전문대학에 U턴 입학했다. 이 씨는 “일반대학에서 마케팅을 전공하고 백화점 매장관리를 했고 이후 항공사 전산센터에서 근무했다. 그 당시 직장을 다니던 중 허리통증이 심해 3개월 정도 집중치료를 받으며 ‘물리치료사’라는 직업을 알게 됐고 전문직업인으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보람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으로 다가왔다”며 “전문대 입학에 대해 가족과 친구들도 축하해 줬고 주위에 직장생활을 하다 재입학하여 대학 생활을 하는 친구들이 있었기에 자신 있게 선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모스크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 후 계명문화대 경찰행정과에 입학한 카라살알리나 씨(34세)
모스크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 후 계명문화대 경찰행정과에 입학한 카라살알리나 씨(34세)

계명문화대에는 경찰이라는 직업에 대해 꿈을 가지고 경찰행정과에 입학한 외국인 학생이 있다. 그 주인공인 카라살알리나 씨(34)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경영학을 전공했고 한국어, 러시아어, 영어, 터키어, 투바어, 중국어가 가능한 학생이다. 현재 한국인 남편과 결혼을 하고 귀화 과정을 준비 중인 카라살알리나 씨는 “학과 수업 중 ‘경찰영어’ 수업이 가장 재밌고 이번 코로나19때 중국인 불법체류자들도 코로나 검사를 해야 하는데 불법 체류가 적발되면 강제 추방이 되니 검사를 받지 않고 숨어 지내는 일이 많았다. 이때 중국에서 귀화한 관광경찰이 이들을 회유하고 코로나 검사를 받게 하는 등 활약이 컸다”며 “앞으로 외국인을 대상으로 범죄 등으로 고통 받는 그들에게 ‘대한민국 관광경찰’로 도움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진학 포부를 밝혔다. 


아주자동차대 자동차디자인에 입학한 임현균 씨(31세)
아주자동차대 자동차디자인에 입학한 임현균 씨(31세)

아주자동차대 자동차디자인 전공 입학생 임현균 씨(31세)는 이번이 세 번째 대학입학이다. 임 씨는 타 대학 회계학과를 졸업한 후 회계 관련 회사에서 근무 중 자동차 디자인에 관심이 생겨 디자인 회사로 이직했다. 이후 더 체계적인 전문성을 갖기 위해 일본 동경에 있는 디자인 대학으로 유학을 갔다. 임 씨는 ‘클레이모델러’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아주자동차대학에 진학했다. 클레이모델러는 자동차 디자인을 입체로 형상화하는 창작가를 말한다.

김 씨는 “자동차 ‘클레이모델러’는 4~5년에 한 번씩 채용 공고가 나올 정도로 극소수 인원을 선발한다”며 “이 분야의 학습을 위해선 자동차 특성화 전문대학에 입학하여 클레이모델링 분야에 전문가인 교수님에게 제대로 배워야 한다고 확신했다”고 입학 동기를 밝혔다. 김씨는 “다른 입학생보단 나이가 많지만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라는 생각으로 지원했고, 우리나라 우수 자동차 디자인센터의 ‘클레이모델러’가 되어 창의적인 미래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여주대에는 만학도로 새롭게 학업에 대한 도전을 시작한 분도 있다. 올해 사회복지과에 입학한 이은혜 씨(44세)는 입학 동기에 대해 “1997년 IMF로 인해 대학 합격을 했지만 집안 경제사정으로 인해 바로 생활전선에 뛰어들었고 결혼 후 아이 네 명을 키우는 일에만 전념했다”며 “대학 생활은 늘 가슴 속에 꿈으로 남아 있었는데 한 자녀가 타 대학 호텔조리과에 입학하면서 내게 ‘엄마 서로 도와가며 공부 같이 해요’라고 말해줘서 용기를 내서 사회복지상담과에 입학하게 됐다. 앞으로 청소년들과 마음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사회복지상담사가 되고 싶다”고 진학 동기를 말했다.  

특성화고교 토목과를 졸업하고 관련 업종에서 근무하던 권혁주 씨(21세)는 남자 간호사를 꿈꾸며 포항대학교 간호과에 입학한 사례이다. 권 씨는 “많은 사람에게 봉사하며 일할 수 있는 업무라는 것에 매력을 느꼈고 남자 간호사로 일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고 알고 있다”며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배려 깊은 전문 의료인으로 근무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국관광대에는 도예 작품을 활동을 하면서 반디세라믹디자인 회사 대표를 맡고 있는 작가 분이 관광중국어과로 진학하기도 했다. 올해 관광중국어과에 입학한 안성만 씨(48세)는 현재 경기도 이천 도예촌에서 작품 활동도 하고 만든 작품을 판매도 하는 작가다. 안 씨는 “현재 하고 있는 도예작업들이 평생 해야 하는 작업인 만큼 중국어를 배워 중국 도예작가들과 소통을 하고 중국에서의 작품 활동 등도 펼치고자 진학하게 됐다”며 “진학한 대학의 특화 프로그램인 중국유학 코스도 도전해 보고 ‘이젠 중국어를 디자인 한다’는 맘으로  충실한 학교생활을 통한 제2의 인생도 설계해 보고 싶다”고 평생직업교육 도전 의지를 전했다.         

남성희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은 “2021년 이색 입학생의 사례에서도 보듯이 전문대학은 평생교육차원에서 새로운 제2의 인생 도전을 하고 또는 본인이 원하는 전공을 찾아 다시 유턴 입학하는 사례가 있고 한국인으로 새출발하는 외국인의 전문대학 도전 등을 통해 고등단계 직업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남 회장은 “이제 고등교육 진학자들은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원하는 직업이나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관련되는 대학의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며 “가족 구성원들이 진학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사회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실용적인 전공을 가진 전문대학 진학에 격려를 해줬다는 것이 사회적으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및 자료 제공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