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13 07:46 (일)
한국산업기술대-시흥시, 2021년 제1차 정책협의회 개최
한국산업기술대-시흥시, 2021년 제1차 정책협의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1.03.17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건 어려워도 대학-지자체 상생협력 계속 미룰 수 없어” 공감
협의회에 앞서 ‘2020 독서문화진흥유공 경기도지사 표창’시상중인 박건수 총장(좌)과 임병택 시장(우)
협의회에 앞서 ‘2020 독서문화진흥유공 경기도지사 표창’시상중인 박건수 총장(좌)과 임병택 시장(우)

한국산업기술대학교(총장 박건수·이하 산기대)는 지난 16일 시흥시(시장 임병택)와 상생발전 현안을 공유하는 지역사회 협의체인 ‘한국산업기술대-시흥시 정책협의회’를 시흥시청에서 2년 만에 재개했다. 

지난 2019년 정책협의회 이후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협의회를 잠정 중단하고 소규모 정책실무협의회로 전환해 긴급현안에 대한 협력을 이어왔지만 중장기 정책과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었다.

최근 대학-지자체 간 협력이 큰 화두로 떠오르면서 더 이상 대표 협력창구를 닫고 있을 수 없다는 상호 공감대가 작용하면서 시흥시청에서 올해 첫 소통창구의 문을 열게 됐다.

정책협의회는 대학이 지역사회와 협력해 상생할 수 있는 산·관·학 협력체계의 성공적인 모델 구축을 위해 마련됐으며 2014년부터 양 기관을 오가는 정례행사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정책협의회는 코로나 확산방지를 위해 참석 인원 최소화 방침에 따라 양 기관장을 비롯한 소수의 실무부처 관계자만 참석했다.  

주요 협의내용은 양 기관이 제출한 6건의 제안 및 홍보안건 협의를 시작으로 “지역사회 혁신인재” 양성을 모토로 추진하는 새 교육협력 모델인 ‘지역사회참여교과(Community Engagement)’의 성공적인 안착과 효과적인 확산방안을 논의했다.

산기대 박건수 총장은 “대학의 지역연계 활동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 시흥시와 다시 상생협력의 물꼬를 튼 것은 큰 의미”라며 “대학이 보유한 자원을 지역사회와 공유하며 다양한 현안과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흥시 임병택 시장은 “시와 대학이 협력해 지역을 기반으로 한 교육모델을 만들어가는 과정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도전이며, 사회가치를 실현하는 일”이라며 “지역, 학교, 학생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대학협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 앞서 박건수 총장은 대학도서관의 도서 및 시설을 지역사회와 공유한 공로를 인정받아 임병택 시장으로부터 ‘2020년 독서문화진흥유공 경기도지사 표창’을 전달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