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35 (목)
장윤수 대구교대 교수 한국동양철학회장 선출
장윤수 대구교대 교수 한국동양철학회장 선출
  • 이혜인
  • 승인 2021.03.15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교육대학교(총장 박판우) 윤리교육과 장윤수 교수(사진)는 지난 2월 26일 오후 1시 30분에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린 ‘2021년도 한국동양철학회 정기 총회’에서 제25대(제23대에서 정정) 회장으로 취임하였다. 장윤수 교수는 2021년 3월 1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회장직을 수행한다.

한국동양철학회는 동양철학의 학문적 연구 발전과 광범위한 학술교류 및 회원 상호간의 친목도모를 목적으로 1982년에 창설되어, 500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인, 한국 동양철학계를 대표하는 학회이다.

매년 정례발표회와 국내·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지 『동양철학』을 년 2회 발행하고 있다.

장윤수 교수는 경상북도 안동에서 태어나 경북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동양철학(유가철학)을 전공하여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대구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리고 중국 서북대학 객좌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학문적 주요 관심 분야는 중국신유학, 한국성리학, 동양교육사상 방면이다. 도, 길을 가며 길을 묻다(글항아리, 2018)을 비롯한 삼십여 권의 저·역서가 있고, 「氣學과 心學의 횡단적 소통구조에 관한 연구」(철학연구, 제130집, 2014)을 비롯한 팔십여 편의 논문이 있다.

아래, 장윤수 회장의 취임을 맞아 중국과 대만의 여러 학회에서 보내온 축사를 소개한다.

○ 대만 가오슝(高雄)시 공맹학회(孔孟學會) 방준길(方俊吉) 이사장[榮譽理事長] 축사
장윤수 교수께서 한국동양철학회 회장에 선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대단히 반가웠습니다. 장 교수는 학술적 성취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뛰어난 경험을 갖추었기 때문에 회장으로서 명실상부한 자격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학회의 발전에 상당한 공헌을 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귀 학회와 우리 학회 간의 많은 교류를 기대합니다. 이에 가오슝시 공맹학회는 예를 갖추어 축하의 뜻을 전하는 바입니다.

○ 중국 후난(湖南)대학 악록(嶽麓)서원 소영명(肖永明) 원장 축사
귀 학회의 성공적인 총회 개최 소식과 장윤수 교수께서 신임회장에 선임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한국동양철학계의 중요한 일이므로 정성을 모아 축하를 드립니다. 그동안 한국동양철학회는 동양철학과 중국철학 연구의 영역에서 큰 결실을 거두었으며, 이 방면에서 모범적인 의미를 구축하고 국제적인 영향을 끼쳐왔습니다. 장윤수 교수는 유학과 예학 방면에 있어서 저명한 학자인데, 중국과 한국의 학술교류를 대단히 중시하는 분입니다. 우리는 한국동양철학계가 장윤수 교수의 영도 아래 동양철학연구와 중국철학연구 및 중한학술교류의 방면에서 더욱 큰 성취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정중히 예를 표하는 바입니다.  

○ 중국 바오지(寶鷄)시 관학문화촉진회 염항성(閻恒星) 회장 축사
존경하는 장윤수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오늘(2월 26일) 오후에 한국동양철학회장에 선임된 것을 듣고 기쁜 마음을 감출 길이 없습니다. 저는 바오지시 관학문화촉진회를 대표하여 열렬한 축하를 드립니다. 모든 일이 순조롭고, 건강하며, 만사여의하기를 축원 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