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9:00 (금)
되는 대학만 지원…산학협력·NURI 중복
되는 대학만 지원…산학협력·NURI 중복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8.04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재정지원 부익부 빈인빈

특성화가 잘 되면 확 밀어준다? 누리사업 대형사업에 선정된 대학 가운데 상당수가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에서도 선정되는 등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의 ‘선택과 집중’식 대학 지원이 두드러지고 있다.

교육부와 산업자원부가 지난달 19일 발표한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선정 결과’에 따르면, 전국 8개 권역에서 52개 대학이 신청한 가운데 일반대 8곳, 산업대 5곳이 중심대학으로 최종 선정됐다. 일반대로는 한양대(서울·경기·인천권), 강원대(강원권), 영동대(충북권), 호서대(대전·충남권), 경북대(대구·경북권), 부산대(부산·울산·경남권), 전주대(전북권), 순천대(광주·전남·제주권), 산업대로는 서울산업대, 한국산업기술대, 한밭대, 상주대, 동명정보대가 뽑혔다.

특이할만한 사항은 수도권 대학과 부산대, 영동대를 제외하고 모두 ‘지방대학혁신역량강화사업’(이하 누리사업)의 대형사업단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들이라는 점이다.

권역별로 각 대학마다 ‘누리사업’이 인력양성사업인 반면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은 산학협력 연구개발지원·공용장비지원사업인 것에 주목하고는, 대형사업에 선정된 분야를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마련한 것이 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사업비를 지출하는 항목이 다른 만큼, 두 사업에서 모두 선정될 경우 해당 분야를 그 어느 때보다 집중 육성시킬 수 있다는 전략인 것이다.

가령, 지난 누리사업에서 대형사업으로 ‘강원지역바이오산업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된 강원대는 이번에 ‘생명·건강 혁신클러스터링 사업’으로 강원권의 산학협력중심대학이 됨에 따라, 생물·바이오 분야에 적어도 매년 70억 이상 많으면 1백억원을 5년 동안 집중 지원받게 됐다.

호서대의 디스플레이 분야도 마찬가지. 호서대는 누리사업 대형사업으로 ‘디스플레이중견전문인력양성사업’에서 뽑힌 데 이어, 이번 사업에서는 ‘반도체·나노·디스플레이산업을 기반으로 한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으로 대전·충남권의 중심대학이 됐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비만 해도 90억~1백20억에 달한다.

대구·경북 권역의 경북대는 누리사업에서는 전자정보기기 분야의 ‘초일류 모바일 디스플레이산업인력양성사업’,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에서는 전자, 기계 자동차 분야의 ‘경북대학컨소시엄사업’을 통해, 적게는 80억에서 많게는 1백10억까지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예정이다.

두 사업에 모두 선정된 순천대, 한밭대, 상주대, 동명정보대 등의 전략도 이들 대학과 크게 다르지 않다. 누리사업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분야를 중심으로 산·학협력 계획을 짠 대학들이 이번 사업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게 된 것.

예외적으로 전주대는 전통문화관광 분야에서의 누리 대형사업단이 두각을 나타냈지만, 이번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에서는 기계·자동차·전기 분야에서의 ‘첨단제조기술혁신산학협력사업’이 좋게 평가된 경우에 속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사업비 지출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중복 지원될 수 없고, 오히려 누리사업과 산학협력중심대학 사업에 둘다 선정된 대학의 경우, 5년간 집중 투자를 받게 돼 크게 성장할 것”이라면서 “지역산업체들은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현장애로기술을 대학교수와 산학협동 기술개발, 기술지도 및 자문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라고 기대했다.

이번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은 교육부, 산업자원부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공동으로 5년간 2천억원을 권역별 중심대학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대학들은 일반대의 경우 30~70억, 산업대의 경우 10~40억 가량을 매년 5년 동안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대학들은 △주문형 R&D연구개발지원센터 설치 △공동장비 지원센터 설치 △산학협력전담교수제도 도입 △계약형 학과제, 공학교육인증제도, 산업체 위탁과정 도입 △교수평가제도 개선 △산업계 출신 교수 임용 등을 통해 산학협력체제로 개편하게 된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청와대 2004-08-09 23:13:18
편중 과 집중적 투입 지원정책은 일본에서 벌써 시행하고 있다.
안일하게 연공서열식 고용제도에 안주하는 전임교수들의 과거식 행태는 이 사회에서 도태되고,그런 대학은 도산되어 당연하다!

그러나,비전임 시간강사들이 너무 불쌍합니다.

대학 통폐합-구조조정 과정에서 이들 8만5천여명의 시간강사 중 4년제 대학의 5만5천여명(박사학위 소지 1만2천여명 포함)의 시간강사들의 눈가엔 피 눈물만 떨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