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0:35 (금)
유네스코, 백신 민족주의 단호하게 거부... "백신접종은 명백한 권리"
유네스코, 백신 민족주의 단호하게 거부... "백신접종은 명백한 권리"
  • 정민기
  • 승인 2021.03.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의 75% 10개 국가에 몰린 국제상황 비판
백신은 글로벌 공공재, 백신 민족주의 단호하게 거부

유네스코 국제생명윤리위원회(IBC)와 세계과학기술윤리위원회(COMEST)가 코로나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한 전 세계적 연대를 촉구하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두 윤리위원회는 생명과학 및 과학기술 분야에서 당면한 쟁점에 대해 심도 깊은 윤리적 성찰을 제공하는 유네스코 자문기구이다. 한국의 최경석 이화여대 교수(법학전문대학원·IBC)와 이상욱 한양대 교수(철학과·COMEST)가 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성명서의 핵심 내용은 백신 수혜자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윤리적인 성찰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10여 개 선진국에서 전체 백신의 75%가 접종되고 있는 현 국제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유네스코 윤리위원회는 자국 국민의 안전만을 담보하려는 백신 민족주의는 국경을 넘어 전파되는 코로나의 특성을 고려할 때 코로나의 위협을 지속시킬 뿐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백신은 글로벌 공공재로서 취약계층을 포함한 모두에게 공평하게 보급되어야 하며, 거짓정보로 인한 과학적 의구심이 형성되지 않도록 투명한 정보에 기반한 신뢰구축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 치료제 개발이 아무리 시급하다 할지라도 모든 연구활동은 연구윤리 원칙을 준수해야 하며, 백신과 치료제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연구 성과 데이터와 결과를 공유할 것을 주문했다. 

이번 성명에 대해 지난달 23일 이틀에 걸쳐 개최된 정부간생명윤리위원회(IGBC)·국제생명윤리위원회(IBC)·세계과학기술윤리위원회(COMEST) 합동회의가 열렸다. 오드리 아줄레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백신의 개발은 세계에 안도와 희망의 불빛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넘어야 할 길이 많다”며 진정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글로벌 연대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은 “지구촌의 모든 곳에서 코로나가 끝날 때까지 코로나의 위험은 끝난 것이 아니”라며 공평과 연대의 가치를 내세운 유네스코 윤리위원회의 성명을 환영했다.

정민기 기자 bonsense@kyosu.net

 

아래는 공동성명서 국문 요약본

유네스코 윤리위원회의 글로벌 백신 공평성 및 연대성 요구

COVID-19 대유행은 인류 건강에 대한 위협인 동시에 전 세계 생명윤리에 대한 커다란 도전입니다. COVID-19는 전염성이 높고 위험한 변종의 진화로 위협이 그 어느 때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을 위한 세계적인 노력은 규모와 속도 면에서 전례 없이 크고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이용 가능하고 승인된 다양한 백신의 신속한 개발은 과학적, 기술적 성공이며 전염병 통제에 대한 진정한 희망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모든 인류에게 접종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국제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더구나 우리는 아직 코로나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을 갖고 있지 않으며, 중증 환자에 대한 몇 가지 치료법은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으며 저렴하지도 않습니다. 백신 수혜자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데 윤리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1. 백신 배포에도 불구하고 COVID-19 위협 지속 
유행병(특히, 새로운 병원체에 의해 유발된 경우)에 대한 정치적 결정은 건전한 과학적 지식에 기반해야 하지만 과학만으로 합법화되어서는 안됩니다. 정치, 과학, 외교, 윤리 및 법을 포괄하는 열린 대화가 필요합니다. 
경제적 관점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 경제적 지위는 건강의 주요 결정 요인 중 하나입니다. 대유행으로 인한 빈곤은 많은 지역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COVID-19는 의료 전문가의 부족, 마취제, 산소 및 인공호흡기, 중환자실 병상 부족, 의료 접근의 불평등 등 여러 국가의 의료 시스템의 약점을 여실히 드러냅니다. IBC와 COMEST는 명백한 권리로서 모두에게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촉구합니다. 

취약성은 더욱 심화되고 개인은 유행병의 시기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빈곤, 차별, 성별, 인종, 성적 지향, 고령, 장애, 민족성, 수감(수감자), 노숙자, 불법이주민, 난민 등에 관련된 관련 취약성에 주목하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IBC와 COMEST는 가장 취약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우리의 공동 책임을 인정하고, 언어적, 신체적 모든 형태의 낙인과 차별에 맞서고 피해야 할 필요성을 재확인합니다. 격리와 같은 조치는 취약한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 내 폭력, 특히 중산층 및 저소득 국가의 불안정한 경제적 사회적 상황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수백만 명의 실향민과 난민들은 그들의 권리와 존엄성이 침해될 정도로 예방 접종 프로그램에서 사실상 배제됩니다. 인구의 상당 부분을 구성하는 이들 그룹을 대상으로 한 예방 접종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거의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연구원은 연구윤리원칙을 준수해야 하며 모든 연구 활동은 연구윤리위원회의 감독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독립위원회는 중단 없이 계속 기능해야 합니다. 
예방 접종 계획이 있어도 예방 조치는 계속되어야 합니다. 미주인권위원회(AICHR)는 주정부가 모든 종류의 예방 조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결의했습니다. 현재 COVID-19에 사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 없고 많은 국가, 특히 저소득 및 중간 소득 범주의 인구를 예방하는데 백신 접종에 1 년 이상 걸릴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예방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주에서는 격리, 사회적 거리두기, 학교 및 기업 폐쇄, 국내 및 국제 여행 제한, 예방적 개인 및 지역 사회 위생 지침을 포함하여 전염병의 영향을 해결하고 예방하기 위한 조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주정부는 효과적으로 입증된 간단한 실천(신체 운동, 영양 섭취, 명상, 햇빛 노출 등)을 통해 신체 및 정신 건강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안내하는 공공 캠페인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실천은 무료이거나 저렴하며 더 심각한 COVID-19 사례와 관련된 만성 질환의 영향을 줄입니다. 

2. 백신 연구에 대한 윤리적 우려 
첫 번째 윤리적 요구 사항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이용 가능하고 저렴한 백신의 공급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이는 건전한 과학적 방법론을 준수하는 연구 및 임상 시험을 의미합니다. 백신을 찾아야 한다는 엄청난 압력이 결과의 품질과 시험 중 각 참가자의 안전 및 복지의 우선 순위를 보장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실험 단계에서 산업 규모의 생산 및 유통으로 전환하는 동안 평가 및 후속 조치의 품질을 타협해서는 안 되는 규제 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승인 된 서로 다른 백신의 비교 평가에는 과학적, 윤리적 측면에서 예상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는 누적되는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례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모든 연구는 지체 없이 피어 리뷰 저널에 게시되어야 합니다. 승인된 백신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위약 사용이 문제가 됩니다. 세계보건기구 (WHO)의 임시 전문가 그룹은 전 세계적으로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비율이 여전히 미미하기 때문에 향후 단계 연구에서 위약 사용을 옹호했습니다. 빠르게 확산되는 변종의 출현으로 백신 개발 프로세스의 속도를 높이고 가능한 한 많은 대안을 확보해야 하는 절박한 요구가 있습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시험의 타당성에 대해서도 논란이 있었습니다. 어떤 경우든 모든 시험은 적절한 위험-혜택 분석을 통해 독립적인 윤리위원회의 감독 아래 수행되어야 하며 연구원은 연구와 관련된 모든 위험을 지원자에게 명백하게 알려야 합니다. 
예방 접종 캠페인이 전 세계적으로 진행될 때 성공 여부는 제품의 효능뿐 아니라 제품이 현장에 어떻게 배포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 역학, 물류 및 공급망에 대한 연구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지원되어야 합니다. 첨단 백신의 운송, 보관 및 배포에는 특별한 규정이 필요합니다. 일부 국가는 그러한 백신 배포를 위한 적절한 인프라가 부족하여 기부를 통해 재정적 병목 현상이 해결되더라도 접근성의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공평한 백신 배포를 보장하는데 필요한 인프라 및 물류 문제는 기존의 빈부 격차를 더욱 악화시켜 저소득 및 중간소득 국가의 특정 유형의 백신에 대한 접근을 제한합니다. 
모든 백신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기준으로 효능과 안전성을 확실하게 확립해야 합니다. 백신 연구를 위해 제기된 모든 윤리적 우려는 약리학적 치료와 관련된 연구에도 유효하며, 그 중 상당수는 신문의 헤드라인을 장식하고 집중적으로 마케팅 된 후 쓸모 없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전염병에 대한 대응을 신속하게 찾아야 하는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연구 무결성 원칙을 위반해서는 안됩니다. 자격을 갖춘 윤리위원회의 감독하에 책임 있는 연구 관행은 지속가능한 해법을 찾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3. 비용, 생산 및 유통: 전 세계 공공재로서 백신 
모든 국가에서 백신의 가용성은 필수적인 윤리적 문제입니다. 모든 개인이 저렴한 백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하는 필요성은 윤리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선진국은 중저소득국의 피해를 초래하며 초기 백신 생산을 구매할 위험이 있습니다. IBC와 COMEST는 이러한 위험을 극복하기 위해 COVID-19 백신 접근성(COVID-19 Vaccines Global Access, 이하 COVAX) 이니셔티브를 지원합니다. COVAX가 중저소득국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더 많은 재정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전염병은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을 보여줍니다. IBC와 COMEST는 국제협력과 연대를 요구합니다. IBC와 COMEST는 “백신 민족주의”를 단호하게 거부합니다. 백신을 자국 시민에게 배포하기 위해 대량의 백신을 구매하는 정치경제적 힘은 전 세계적으로 불공평합니다. 캐나다는 자국 인구에 5번, 미국은 4번, 유럽연합은 3번 예방접종을 하기에 충분한 양을 구입했습니다. 국가 및 지역 정부는 국경을 넘나 드는 책임이 있습니다. 
일선 의료 종사자 및 노인과 같은 초기 단계에서 특정 인구의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취약한 인구는 모든 국가에서 유사하며 특정 고려 사항을 허용하는 다른 국가의 특정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백신 생산이 가속화됨에 따라 모든 국가의 모든 사람이 백신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합니다. 
전 세계적인 유행병의 비정상적인 상황은 특허권 및 소유권에 대한 현재 규정의 적절성에 대한 윤리적 우려를 제기합니다. 이 전염병의 세계적인 도전은 평등, 정의 및 연대에 기반한 대응을 필요로합니다. 우리는 소유권이 연구의 자유와 재산에 대한 권리와 같은 일부 근본적인 자유를 보호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특별한 맥락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공공기관(대학, 공공연구기관 등)에서 과학자들이 수행 한 초기 연구의 핵심 기여가 없었다면 백신의 급속한 개발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는 점에 주목합니다. 민간 기업은 학술적 발견을 임상 관련 제품으로 신속하게 개발 및 변환하고 대규모 임상 시험을 설정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후 제약업계에 의한 백신 개발은 빈번하게 공공학술기관과 협력하여 공공기금으로 지원되었습니다. 이 민간-공공 파트너십을 통해 기록적인 시간 내에 백신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으며, 민간기업은 글로벌 관점에서 공동선에 기여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모든 사람이 백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적재산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다른 국가의 제조업체가 모두에게 백신 제공을 확대 할 수 있습니다. 백신은 글로벌 공공제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백신에 대한 전 세계적 접근의 진정한 형평성을 위해, 건강에 대한 영토 제한이 없는 글로벌 공공제로서 공유된 윤리적 인정과 경제적, 정치적 합의 및 조약을 위한 새로운 글로벌 법적 도구가 필요합니다. 
지적재산권의 무역 관련 측면에 관한 협정과 세계무역기구(WTO)의 협정은 전염병과 같은 상황을 관리하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한 가지 가능성은 모든 사람이 이러한 과학적 발전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공중보건에서 지적재산권 계약에 대한 도하선언(DOHA Declaratio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COVID-19 백신의 가용성, 경제성 및 배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이러한 기존 문서를 통해서만 모색되어서는 안됩니다. 
백신의 효율적인 개발 및 생산을 허용하는 동시에 공정한 조건에서 모든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필요한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글로벌 접근 방식과 메커니즘이 시급하게 마련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COVAX 이니셔티브는 "COVID-19를 예방, 감지, 치료 및 퇴치하는데 사용할 수있는 모든 도구에 대한 공평한 접근"을 위해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190 개 이상의 국가의 참여를 확보했습니다. 2021년 1월 현재 COVAX는 20억 용량의 백신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4. 취약성 및 공정한 분배 
백신이 글로벌 수요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한 양으로 생산된다 하더라도, 전 세계에 동시 유통을 보장하는 것은 여전히 불가능합니다. 정당하며 공정한 배포에 대한 윤리적 기준은 무엇입니까? 누가 제일 먼저여야 합니까? IBC와 COMEST는 생산되는 COVID-19 백신을 공정하게 할당하고 배포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임상 및 공중 보건 윤리의 원칙을 결합하여 공개적인 국제 대화의 필요성을 주목합니다. 
예방 접종의 주요 목표는 질병의 확산을 방지하고 그 심각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집단면역을 달성하기 위해 인구의 충분한 비율이 예방 접종을 받으면 대유행이 결국 통제됩니다. 백신 임상 시험은 최근 발견된 변종에 대한 현재 백신의 효능이 백신이 승인된 시점에 알려지지 않았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 접종의 또 다른 효과는 의료 종사자에 대한 압력과 자원에 대한 수요가 과포화되어 의료 시스템의 붕괴로 이어질 수있는 위험을 줄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경제 활동의 회복을 촉진할 것입니다. 중소득국가는 격리 조치의 영향을 관리하기위한 재정적 레버리지가 적기 때문에 이중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경제적 영향으로 증폭되며, 이는 낮은 자원과 덜 발달된 사회 보호 시스템으로 인해 더욱 심각해집니다. 따라서 부족한 자원의 맥락에서 예방 접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이 유행병과 관련된 네 가지 주요 위험(동반 질환 및 사망 관련 위험, 노출 위험,  전파 위험, 사회 경제적 위험-정신 건강, 교육 및 여행 제한 포함)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의 이익에 기반한 실용주의적 접근은 윤리적 관점에서 유일한 기준으로 받아 들여지지 않습니다. 평등, 형평성, 취약성으로부터의 보호, 호혜성 및 아동의 최선의 이익과 같은 기타 관련 윤리 원칙 및 가치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공정한 배분과 우선 순위 결정은 여러 분야의 전문가 그룹의 조언을 바탕으로해야합니다. 과학자들의 의견은 이러한 문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지만 윤리적 고려와 의사결정이 필요한 다각적인 딜레마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생명 윤리, 법률, 경제 및 사회학 분야의 전문가들의 참여는 다학제적 제안에 기반한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IBC와 COMEST와 같은 기존의 생명 윤리위원회 구조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한데 모은 좋은 예입니다. 
특정 그룹의 취약성은 예방접종 우선 순위를 설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윤리 학자와 과학자는 학제 간 맥락에서 일하고 시민의 관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IBC와 COMEST는 일반적인 윤리 원칙(정의, 평등, 연대)을 존중하고 문화/지역별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과학적, 윤리적 정당성을 인정하는 투명한 학제 간 지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의 역할과 광범위한 지역사회 참여 모두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투명성과 대중의 참여도 예방접종 전략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신뢰는 백신뿐만 아니라 우선순위 전략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연대는 자신감을 필요로 하고 투명성은 자신감과 연대에 도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정부는 예방접종 우선순위에 관한 정책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선언해야 합니다. 공공 정책 실행은 포괄적이고 앞서 언급한 윤리 원칙을 기반으로해야합니다. 

5. 의무적/자발적 지지 
IBC와 COMEST는 개인 및 사회적 수준에서 예방 접종의 중요성을 설명하기 위한 정보,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 캠페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는 국제적 수준에서 자발적인 참여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교육적 노력과 의사 소통에 대한 헌신이 클수록 자발적으로 예방접종을 받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집니다. 백신에 대한 대중의 신뢰는 집단면역을 달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효과적인 COVID-19 백신 개발의 맥락에서 백신 신뢰도를 높이는 과제는 더욱 높아지고 명확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각국의 역학과 의료 및 사회 경제적 지속 가능성에 따라 의무 예방 접종의 필요성이 논의될 수있다. 그러나 IBC와 COMEST는 예방접종 전략이 정보와 교육에 기반한 비의무적, 비처벌 적 모델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취약한 사람들은 종종 공공기관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기 때문에, 백신에 대한 모든 검증 된 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민들에게 공개적인 캠페인이 필요합니다. 이주민과 소수 민족과 같이 도달하기 어려운 지역사회는 우리의 가장 큰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언어와 용어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백신을 사용하면서 백신 접종을 수락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비강제 예방접종"이라는 표현이 "자발적 예방접종"보다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비강제적 모델은 무엇보다도 예방 접종 거부가 개인의 기본적 권리 관점에서, 특히 의료권 또는 직업에 대한 접근권과 관련하여 개인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생명윤리와 인권에 관한 세계선언 제5조는 개인이 그들의 결정에 대해 존중받을 권리를 인정합니다. 개인의 자율성과 개인의 책임을 존중한다는 구실로 개인에게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개인에 대한 치료를 거부하고 자신의 장치에 버리는 것도 비 윤리적입니다. 

6. 인식과 책임을 높이기위한 정보 및 커뮤니케이션
IBC와 COMEST는 적절한 정보와 사회에 대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백신 접종 운동은 과학적 오만함이 아니라 개방적으로 접근해야합니다. 신뢰는 정중한 대화를 통해서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프로그램의 전략은 백신에 대한 개인의 사회적, 문화적 태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정 요구 사항은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짜뉴스)에 근거한 것일 수 있기 때문에, 그 출처를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반론을 제공해야 합니다. 투명성과 공적 책임은 사람들에게 개인의 혜택과 예방 접종을받는 공동의 이익에 대해 설득하는 주요 방법입니다. 

7. 데이터 공유 및 결과 공유 (과학의 개방성) 
전염병의 국제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연구의 이점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COVID-19를 연구하는 모든 분야의 국제협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와 연구자 간의 투명성과 데이터 공유는 약물의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데 중요하지만 백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산업, 학술 및 연구 기관과 정부 간의 국제적인 협력은 백신 개발을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빅 데이터는 인류의 공공재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대는 데이터의 이차적 사용의 맥락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합니다. IBC는 시민들이 공익을 위해 자신의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기부 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기업과 민간 주체가 같은 목적으로 작업을 공유하도록 촉구하기 위해 연대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해왔습니다. 가명화와 같은 개인 정보를 보장하는 기술을 통해 건강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은 COVID-19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 및 전략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명화는 개인의 권리와 공동선의 균형을 맞추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이 전염병의 중심 역할을 합니다. 이미 디지털 기술은 접촉 추적 및 자가보고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검사 결과 및 예방 접종 상태를 등록하는 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MEST는 이러한 기술은 항상 인권을 존중하고 개인 정보 보호 및 자율성과 같은 개별 가치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해왔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술은 최종 해결책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됩니다. 기술 개입은 항상 탄력적이고 유연한 의료 시설 개발, 노인을 위한 더 나은 주택 증진, 대중 교통에 대한 더 많은 투자 및 정착 계획과 같은 사회적 개입으로 보완되어야 합니다. 

8. 지속가능성 
현재의 대유행은 인류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미래의 전염병의 해로운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생태계의 조건을 형성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COMEST는 인간과 환경의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은 정책 결정의 중심 우선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