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5:55 (수)
국책사업 성과부진 대학들 후유증
국책사업 성과부진 대학들 후유증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대, 부산대 총장책임론 거론

교육인적자원부의 누리사업,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에서 부진한 성과를 거둔 대학들을 중심으로 총장들의 책임론이 거론되는 등 대학들이 재정지원사업 선정 후유증을 앓고 있다.

충남대는 누리사업에 소형만이 선정된 데 이어,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 1차평가에서도 탈락되자, 충남대 교수협의회(회장 서창원, 이하 교협)가 지난 9일 열린 임시총회에서 안건으로 총장 사퇴권고안을 제안하는 사태까지 치달았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총장사퇴권고안이 유보되고, ‘진상 규명 후 발전적 대책을 논의하자’는 수정안이 통과돼 사건은 일단 진정국면에 들어섰지만, 지역내 대학들을 대상으로 한 재정지원의 여파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총회 이후 교협은 성명서를 통해 “책임 추궁이 학내외적인 갈등과 분규로 비쳐지고 있는 현실에서 교협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총장사퇴권고안을 유보하기로 결정했다”라면서 ‘대학시스템혁신위원회’ 설치를 요구한 상태다. 교협에 따르면, 이 위원회는 총장이 추천한 학무위원급 위원과 교협이 추천한 위원이 동수로 구성되며, 대학 제도개혁, 시스템 혁신 방안 등을 정비하는 역할이 맡겨질 예정이며, 현재 위원회 설치와 위원 구성 등에 대해 본부측과 협의중이다. 

이광진 총장은 지난 5일 ‘교수님들게 드리는 말씀’이라는 글을 통해 “응분의 책임을 느끼고 대학의 명예와 위상 그리고 자긍에 크나큰 상처를 입게 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답변한 바 있다.

누리사업에서 1개의 중형사업단만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부산대에서도 교수회가 총장·보직자들의 책임론으로 한 차례의 갈등을 겪었다.

부산대 교수회(회장 안동환, 이하 교수회)가 지난 달 18일 ‘절망과 비탄의 목소리-총장과 대학본부 보직자들은 듣는가’라는 제하의 성명서를 통해 “대학 본부의 정보부족과 안이한 대응이 참담한 결과를 가져왔다”라며 정책대안 마련을 요구했던 것이다.

교수회는 성명서에서 “선정된 사업수나 지원금액을 보아 소위 지방거점국립대 중에서도 최하위이며, 부산지역에서도 동서대, 한국해양대, 부경대에 밀리는 최악의 사태를 맞았다”라면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속의 부산대학교’는 구호만으로 이뤄지지 않으며 뼈를 깎는 자기 혁신을 요구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부산대 관계자는 “누리사업 평가 선정 과정, 평가위원 구성 등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내년 상반기에 이뤄질 누리사업에 시행공모할 예정이며, 패배를 겸허히 받아들이면서도 재도약의 기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오는 7월 하순경 10억-70억을 매년지원하는 ‘산·학협력중심대학육성사업’의 선정 결과를 발표됨에 따라, 대학들은 선정 결과를 놓고 평가공정성 논란, 총장 책임론 등 또 한차례 술렁일 것으로 보인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