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2 17:44 (수)
'3월 과학기술인상'에 서강대 수학과 박진형 교수
'3월 과학기술인상'에 서강대 수학과 박진형 교수
  • 하영
  • 승인 2021.03.03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수학 최고 난제 중 하나인 대수곡선의 시컨다양체(secant variety) 방정식 문제 해결 공로
서강대 수학과 박진형 교수[한국연구재단 제공. 연합뉴스]
서강대 수학과 박진형 교수[한국연구재단 제공.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3월 수상자로 서강대 수학과 박진 교수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박 교수는 현대 수학의 최고 난제 중 하나인 대수곡선의 시컨다양체(secant variety) 방정식 문제를 해결해 대수기하학 발전에 기여하고 한국 수학계의 위상을 높인 공로를 인정받았다.

대수기하학은 대수적 방정식들로 정의되는 기하학적 대상인 대수다양체(algebraic variety)를 연구한다. 특히 대수다양체에서 파생되는 시컨다양체의 기하학적 성질과 방정식은 대수기하학에서 100년 이상 탐구해온 근본적인 주제로 통계학, 컴퓨터과학, 인공지능 분야에도 응용이 가능하다.

박 교수는 미국 일리노이대 로런스 아인 교수, 아칸소대 웬보 니우 교수와 함께 시컨다양체 특이점의 기하학적 성질과 방정식의 대수학적 성질에 대한 난제를 완벽하게 해결, 지난해 11월 국제학술지 '인벤시오네 마테마티케'(Inventiones Mathematicae)에 발표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은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선정하는 상으로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