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30 (목)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맞아 국제학술지 특집호 발간한다
카이스트, 개교 50주년 맞아 국제학술지 특집호 발간한다
  • 하혜린
  • 승인 2021.02.22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 14인의 카이스트 초청 리뷰 논문 수록
코로나 대응 과학기술 뉴딜 사업 등 집단지성 기반 혁신 성과 공개

카이스트의 개교 50주년을 맞아 나노과학 분야의 국제학술지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가 카이스트의 혁신적인 연구 성과와 코로나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 노력을 집중 조명하는 기념 특집호(사진)를 발간했다. 

이 특집호는 부편집장인 김일두 카이스트 교수(신소재공학과)가 주도했다. 혁신과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치 창출 선도대학의 비전을 이룩해온 카이스트의 50년의 역사를 소개한다. 또한 4만 6천여 명의 석·박사 졸업생이 사회 각 분야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해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및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다는 점을 조명했다.

코로나 시대에 국제적인 연구 협력 및 교류가 더욱 필요하다고 역설했으며, ‘제1회 KAIST 이머징 소재 심포지엄’을 코로나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성공적인 비대면 학술 교류 사례로 소개했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리뷰 논문들이다. 재료·화학·기계·전자·생명공학 연구 주제에 대해 카이스트 교수진이 주도적으로 진행한 우수한 성과 내용을 소개했고, 미래 발전 방향을 깊이 있게 요약한 14개 리뷰 논문을 수록했다.

안재완 박사(신소재공학과), 배충식 공과대학장, 폴 와이스(Paul S. Weiss) 에이씨에스 나노 편집장, 김일두 교수가 저자로 함께 참여한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온라인 특집호는 지난 12일 자로 소개됐다.

하혜린 기자 hhr21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