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8:25 (화)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인공지능, 드론, VR/AR 전문 기업과 산학협력 파트너십 발표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 인공지능, 드론, VR/AR 전문 기업과 산학협력 파트너십 발표
  • 방완재
  • 승인 2021.02.0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사이버대_컴퓨터AI공학과 이미지
세종사이버대_컴퓨터AI공학과 이미지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컴퓨터·AI공학과는 최근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 기업 T3Q, AR/VR 기반 원격교육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 WiseUp 그리고 드론 아카데미 HAIMIR와 산학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의 전문가과정인 컴퓨터/클라우드, 빅데이터/데이터과학, 인공지능, 드론/IoT(자율사물) 분야에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컴퓨터·AI공학과에서는 산업체 및 정부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첨단 분야에서의 융합형 컴퓨터·AI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체계를 고도화하고, 각 협약 기업에서는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주요 화두인 인공지능, 드론, 가상현실/증강 현실 부문의 실무 지식을 습득한 인재 풀 확보 및 지속적 직원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 복지 기반을 확보하게 됐다. 
   
이번 산학협력 파트너십으로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인 T3Q의 경우, ‘데이터과학의세계’ 수업에, VR/AR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 와이즈업은 ‘실리콘밸리에서배우는인공지능’, 드론 아카데미인 HAMIR의 경우 ‘드론기초및활용’ 수업에 전문가 혹은 플랫폼 등 교육 자원 제공으로 재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및 전문 역량 향상을 지원하게 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전문 기업 T3Q의 박병훈 대표는 “T3Q는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보유한 분이 지능화 서비스를 쉽게 만들고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AIOps 환경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이번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와의 협력은 쉬운 인공지능 플랫폼의 교육 활용을 통한 AIOps 저변 확대라는 점에서 추진하였습니다. 전국민 누구라도 쉽게 인공지능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의 첫 단추가 될 것을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VR/AR 기술을 활용한 효과적이고 몰입감 높은 온라인 원격교육 콘텐츠 제작 솔루션을 제공하는 와이즈업(WiseUP) 김하나 대표는 “와이즈업은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직접 원하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제작할 수 있도록 최근 인공지능 PD가 자동으로 상황에 따라 적합한 화면으로 실시간 자동 전환시켜주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세종사이버대학교와의 파트너십으로 ‘실리콘밸리에서배우는인공지능’ 수업에서 와이즈업 플랫폼 기반의 혁신적인 온라인 교육 환경을 선보여 원격지 소재 교수님과 학생분들이 원활하게 소통하고 모두가 행복한 수업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다. 또,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에서 양성된 AI전문가 분들과 함께 온라인 교육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라고 설명했다. 

드론 조종, 제작, 촬영 교육 전문 드론 아카데미인 HAIMIR의 민수홍 원장은 “국토교통부 초경량비행장치 무인멀티콥터 실기평가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향후 첨단 드론과 AI를 융합하는 과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미래 유망 산업분야인 드론 승객운송 및 화물운송 등 제반 활용 분야에 대한 교육 과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최근 국가적으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드론 산업과 관련한 재학생들의 역량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예정”이라고 전했다. 

컴퓨터·AI공학과 학과장 김효정 교수는 “정부 및 산업계에서 클라우드, 인공지능, 드론, VR/AR 분야 실무 경험을 가진 전문 인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은 2021년 학과 발전 계획의 연장선 상에서 산업체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재학생들에게는 최신 기술 및 플랫폼 활용 그리고 경력 개선 기회를 제공하고자 추진됐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을 리드하는 글로벌 수준 융합형 컴퓨터·AI전문가 양성이라는 학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한 걸음 더 다가가고자 한다. 향후에도 이러한 산학협력 선순환 구조를 지속적으로 확립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컴퓨터·AI공학과는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기존 빅데이터 교육과정을 발전시킨 빅데이터/데이터과학 교육과정, AWS 에듀케이트 및 AWS 아카데미 지정을 통한 차세대 컴퓨팅 환경인 클라우드 융합형 교육과정, 실리콘밸리 한인 IT 전문가가 참여하는 인공지능 교육과정, 자율사물을 향한 기술 융합형 드론/IoT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클라우드 기반 실습 및 자격증 연계 수업으로 제공되어 실무형 인재 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또, 국내외 IT 전문가 네트워킹, 재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소모임 지원으로 글로벌 수준 융합형 인재로 재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학교 측은 전했다. 
세종사이버대는 100% 모바일 및 온라인 교육으로 언제 어디서나 시공간 제약없이 공부할 수 있으며, 온라인 학습 환경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LIVE 강의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활발한 명사특강 등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네트워크 자산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1년에 4학기를 공부할 수 있어 신입생은 3년, 편입생은 1.5년 만에 졸업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고 졸업 후에도 1년에 2과목을 신청해 청강할 수 있는 평생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학생 개개인에게 맞는 최적의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컴퓨터·AI공학과는 1월 25일(월)부터 2월 16일(화)까지 2021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