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1:45 (목)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공자(孔子)의 단비(時雨)교육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공자(孔子)의 단비(時雨)교육 주제로 학술대회 개최
  • 방완재
  • 승인 2021.02.05 16:5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소장 윤용남)가 지난 2일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 시대 비대면 교육에서 단비교육의 적용 가능성’을 주제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단비(時雨)교육’은 공자(孔子)가 처음 활용하고 퇴계와 율곡 등 우리 선현들이 널리 시행한 교수법으로 정해진 학습 내용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해설하고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공부하다가 궁금한 점을 질문하면 학생의 수준에 맞추어 단계별로 답해주는 교육 방식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학생들의 교육 격차 심화 및 학습 결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비대면 수업 환경 속에서 ‘공자(孔子)의 단비(時雨)교육’을 시도한 교사들의 각각 연구 결과와 수업 사례들이 발표됐다.

▲남유영 교사(시곡중)는 ‘단비교육이 중학생의 학습 결손 극복에 미치는 영향 연구’라는 주제를 ▲조희정 교사(효문고)는 ‘단비교육법의 적용과 실제: 코로나 위기 속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수업을 중심으로’를 ▲김호범 수석교사(부용고)는 ‘고등학교 수학과 단비교육적 접근’을 ▲윤용남 교수(성신여대 윤리교육과)는 ‘코로나 시대 비대면 대학교육에서 단비교육의 적용 가능성 탐색’이라는 주제를 각각 발표했다. 

윤용남 교육문제연구소장은 “단비교육이야말로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 수업 현실에 가장 적합한 교육”이라며 “공자의 지혜가 담긴 단비교육을 통해 혼란한 상황에서도 학생들이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 스스로 묻고 답을 찾아가는 즐거움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2-05 21:55:53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启圣王)이시고 공자님 어머니 시호는 계성왕 부인(启圣王夫人)이십니다.국사자격 성균관대(한국최고대)와 서강대(성대다음)는 로얄.일류.

윤진한 2021-02-05 21:52:00
하위신의 형태로 존재하시는 다신교적 특성이 있어왔습니다. 오제 하느님과 같은 유교의 천인합일(天人合一) 전통을 볼 때, 수천년간 제사의 대상이신 공자님은, 공자님을 지상에 내려보내신 균천(鈞天, 중앙의 天이시며 하느님중에서도 가장 존경받는 하느님)의 곁으로 혼이 승천하여 머무시는게 어색하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유교의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天生蒸民)하신 이후 균천(鈞天)께서 유일하게 지상에 내려보내신 성자이신 공자님.
​@ 공자님의 시호.

공자님의 시호. 하늘이 보내신 성자이신 성인 임금 공자님은 황제 칭호인 문선제(文宣帝).대성지성문선왕(大成至圣文宣王)의 오랜 전통으로 호칭되어 오고 있습니다.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은나라 왕족의 후손이신 공자님. 참고로 하면, 공자님 아버지 시호는 계성왕(

윤진한 2021-02-05 21:51:22
유교는 하느님이 인간창조(天生蒸民)하신 점을 중요하게 여기는 종교입니다. 하느님(天, 태극과 연계)을 최고신으로 하여 여러 하위신이 계십니다. 유교에서는 하느님(天)을 초월적 절대자로 보고 숭배해왔습니다. 공자님은 하늘이 내려보내신 성인. 성인임금(文宣帝이신 공자님 이전의 요순우탕도 성인임금이심)이시자, 聖人에 이르신 스승(至聖先師). 이 점이 중요합니다. 공자님의 가장 큰 업적은 혼란한 춘추전국시대에 은주시대에 믿어온 우주만물의 지배자이시자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天)의 초월적 존재를 많은 제자들과 제후들에게 계승시키시고 가르치신 점입니다.孔子聖蹟圖에 보면 균천강성(鈞天降聖)의 그림이 있습니다.



유교는 조상신의 위치에서 승천하시어 계절을 주관하시는 오제(五帝)께서 최고신이신 하느님 하위신의 형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