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0:40 (금)
서경대, Design Thinking 활용 창업캠프 운영
서경대, Design Thinking 활용 창업캠프 운영
  • 하영
  • 승인 2021.02.04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론인 Design Thinking을 창업캠프에 접목
창업아이템 발굴을 위한 Ideation 능력 향상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SKU Design Thinking 창업캠프 운영을 통해 재학생들로 하여금 Design Thinking 방법론을 활용하여 최종 수요자와의 공감을 통한 문제 정의, Ideation을 통한 구체화 과정 등을 직접 실행하게 함으로써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Design Thinking은 인간의 필요에 공감하고 대중이 모르는 잠재적 욕구를 발굴해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사람들이 겪는 불편함을 인간중심의 관점에서 찾아내 해결하기 때문에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 불린다. 서경대는 혁신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론인 이 Design Thinking을 창업캠프 운영에 접목시켜 참여 학생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는 물론 문제해결에 대한 적극성과 공감능력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현재는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를 대표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았다.

SKU Design Thinking 창업캠프는 사용자에 대한 관찰 등을 통해 그들이 공감하고 문제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이다. 창업캠프는 문제 규정, 아이템 선정, 비즈니스모델 설계, 사업계획서 완성 등의 과정을 거쳐 참여자 전원이 최종 발표일에 창업 아이템을 완성하여 발표하는 올인원 클래스로 진행되고 있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이같은 과정을 통해 그동안 막연히 생각으로만 갖고 있던 아이디어나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팀원 간 협업활동 및 타인을 이해하는 공감 등의 과정을 갖게 되며 현장에서 곧바로 공유하고 피드백해 볼 수 있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보다 타인을 이해하는 공감능력과 문제해결의 적극성이 한층 강화된다.  

SKU Design Thinking 창업캠프를 통한 역량 향상에 힘입어 창업캠프에 참가한 재학생들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19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화 지원에 2개 팀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교육부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19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도 1개 팀이 선정됐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화 지원에도 1개 팀이 최종 선정되는 등  다수의 학생들이 다양한 창업 외부 연계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거나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이석형 서경대 창업지원센터장은 “SKU Design Thinking 창업캠프는 서경대학교의 인재상이자 대학 비전인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재학생들의 공감 능력,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 문제해결의 적극성 등 창업을 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길러주며 교내 창업문화 확산과 창업인식 전환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앞으로 캠프를 확대, 강화해 보다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