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4:25 (금)
서울대학교Ⅹ카오스재단… 오는 6일 자연과학 공개 강연 개최
서울대학교Ⅹ카오스재단… 오는 6일 자연과학 공개 강연 개최
  • 김재호
  • 승인 2021.02.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확실한 세상일수록… 그래서 과학이 중요”

2월 6일 오후 6시, 유튜브 ‘카오스사이언스’, ‘서울대학교자연과학대학’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
<불확실학 세계, 그래서 과학> 주제, 수학, 지구환경과학, 생명과학, 화학 분야
젊은 과학자 4인의 강연, 약 3시간 동안 이어져
자연과학으로 소통하자는 취지에 맞춰 관심있는 누구나 무료로 시청 가능

서울대학교 자연과학대학(학장 이준호)과 카오스재단(이사장 이기형)이 주최하고 인터파크가 후원하는 서울대학교 자연과학 공개 강연 <과학자의 꿈과 도전: 불확실한 세계, 그래서 과학>이 오는 6일 토요일 오후 6시부터 유튜브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1994년에 시작해 서울대학교의 대표적인 과학 나눔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한 자연과학 공개 강연은 생소한 자연과학을 쉽게 설명함으로써 과학으로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과학·지식·나눔을 모토로 설립된 공익재단 카오스재단은 2015년 22회 강연부터 참가해 무대디자인을 새롭게 하고 공연의 형식을 빌리는 등 자연대 자연과학 공개강연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 제 28회 공개 강연은 코로나19가 세상에 전파 된 지 1년 이상이 된 시기에 열리는 만큼 < 불확실한 세계, 그래서 과학>이라는 주제로 수학, 지구환경과학, 생명과학, 화학분야 젊은 과학자 4인의 강연이 각 40분씩 이어진다. 

먼저 1강은 수리과학부 서인석 교수의 ‘수학으로 맞서는 불확실한 세계’로 문을 연다. 2강은 지구환경과학부 나한나 교수가 ‘미지의 세계, 바다의 탐구’에 대해, 3강은 생명과학부 장혜식 교수가 ‘GATC로 만든 세계, 우리 몸의 설계도’를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끝으로 4강은 화학부 송윤주 교수가 ‘큰 분자 작은 우주, 효소의 세계’로 자연과학 공개 강연 약 3시간 동안의 대미를 장식하며, 중간중간 아카펠라와 재즈 등의 특별 공연도 준비돼 있다. 

유튜브 생중계로 열리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이나 인원 제한 없이 무료로 시청할 수 있고 서울대학교 학생 뿐만 아니라 과학에 흥미가 많은 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강연은 유튜브 ‘서울대학교자연과학대학’ 또는 ‘카오스사이언스 채널을 통해 생중계로 시청할 수 있으며, 강연자와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을 주고 받을 수도 있다. 이번 강연의 초록은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에서 미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한편, Zoom 사전 신청 이벤트는 지난 2월 2일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