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45 (금)
안양대 인문한국플러스(HK+) 지역인문학센터 “동서양 음악의 이해- 화상강좌 개설”
안양대 인문한국플러스(HK+) 지역인문학센터 “동서양 음악의 이해- 화상강좌 개설”
  • 방완재
  • 승인 2021.01.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시대 음악으로 세계여행을 떠나보세요!”
동서양 음악의 이해 강좌 포스터
동서양 음악의 이해 강좌 포스터

안양대(총장 박노준) 인문한국플러스(HK+) 지역인문학센터가 오는 2월에 ‘동서양 음악의 이해’를 주제로 두 개의 강좌를 개설한다고 밝혔다.

첫 강좌 <전통 음악의 이해와 감상> 에서는 우리의 음악이지만 잘 알지 못하는 한국 전통 음악의 갈래가 어떠한지, 전통 음악의 음 조직과 장단이 서양 음악과 어떻게 다른지, 또 전통 악기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의 두 번째 강좌는 코로나 시대로 다른 곳으로의 이동이 막힌 시민들을 음악으로 다른 세계로 여행하게 해주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각 시대의 음악이 어떠한지, 음악이 우리의 생활과 문화에서 어떻게 자리 잡고 있는지, 악기와 악보 등 서양음악의 기초가 되는 내용들을 살펴볼 것이다. 

2021년 2월 한 달간 진행되며,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실시간 화상강좌 ZOOM을 통해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안양대 HK+ 지역인문학센터’는 안양대 HK+ 사업단이 학술적인 연구와 함께 인문학 연구 성과를 일반 대중과 지역에게 환원하기 위해 운영되는 부설기관이며, 안양과 인근 지역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인문학 교육들을 진행하고 있다. HK+ 사업단의 주제인 ‘동서교류’ 및 이로부터 파생 가능한 ‘여행’, ‘지역 인문’, ‘동서양 고전’, ‘동서양의 문화예술’ 등의 대주제를 설정해 연간 단위로 시리즈 형식의 기획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 이 외에도 문학, 역사, 철학, 예술 등 다양한 인문학 강의 및 영화 상영, 연주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안양대는 지난 2019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에 선정된 뒤 ‘동서교류문헌 연구: 텍스트의 축적’ 주제의 연구를 통해 동서교류문헌을 주제별, 시대별, 언어별로 분류하고 조사하여 축적하고(collectio), 이를 통합하여 비교하며(collatio), 다시 주제·시대·언어를 뛰어넘어 이미 잘 알려진 동서교류문헌의 연구들로 연결·확장(connexio)시키고 있다.

70여 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안양대는 교육부가 선정한 ‘잘 가르치는 대학(ACE+)’으로서 ‘고교교육기여대학’, ‘지식재산교육 선도대학’, ‘통일캠퍼스 대학’, ‘인문한국플러스(HK+)대학’ 등 수많은 수식어가 잇따르는 ‘교육중심 명문대학’으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

---------------------------------------------
‘동서양 문화 예술 시리즈-동서양 음악의 이해’ 강좌

[동양] 
△ 강좌명 : <전통 음악의 이해와 감상> 
△ 기간 : 2021년 2월 1일- 2021년 2월 22일(매주 월요일 14:00-16:00) 
△ 강 사 : 박치완 / 국립국악원 창작악단 지도단원 
△ 주 차별 강좌명 
    1강 : 전통 음악의 갈래 1
    2강 : 전통 음악의 갈래 2
    3강 : 전통음악의 음조직과 장단
    4강 : 전통악기의 이해

[서양] 
△ 강좌명 : <음악으로 떠나는 세계여행> 
△ 기 간: 2021년 2월 3일- 2021년 2월 24일(매주 수요일 16:00-18:00) 
△ 강 사: 배석원 /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트롬본 제2수석
△ 주 차별 강좌명 
    1강 : 시대와 음악
    2강 : 생활 속 클래식 음악
    3강 : 악기.악보 이야기
    4강 : 음악과 문화

△ 참가비 : 무료

△ 강의 방식: 실시간 화상회의 zoom
              (강의를 신청하시면 zoom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 기타 문의 : 031-441-8793 (안양대 HK+지역인문학센터) 
   ※ 강의 일정 및 신청 안내 문자를 받기를 원하시는 분은 카카오톡에서 "안양대        지역인문학센터"를 검색 후 친구추가 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