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0 (목)
공주대,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 운영
공주대,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 운영
  • 조준태
  • 승인 2021.01.18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대 간호학과가 공주시 주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을 운영했다. 

‘지역사회 주민 건강리더 양성 과정’은 건강리더 활동을 희망하는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간호학과 교수가 직접 건강교육을 시행하고, 교육을 받은 주민은 지역사회의 이웃 주민에게 자신이 교육받은 내용을 전달해 주민 간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공주대 간호학과는 이 과정을 운영하기 위해 2019년 11월 공주시 보건소와 협력해 지역사회 주민 100명에게 교육 요구도를 조사했다. 이를 반영해 ‘치매’, ‘당뇨병’, ‘관절염’, ‘고혈압’을 중심으로 프로그램과 프로토콜을 개발했다. 

지난 12월, 공주대는 주민 28명에게 건강교육을 시행해 건강리더를 양성했다. 그후 지난 10일까지 총 40건의 건강리더 활동을 지원해 100점 만점에 92점이라는 높은 주민 만족도를 보이며 과정을 마쳤다.

김희경 공주대 사업책임교수는 “이번 프로그램이 지역사회 주민 주도형 건강증진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성공적이었다”며 “보건의료인과 더불어 주민 건강리더를 확대 운영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했으므로 향후 계속 사업을 운영해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증진을 이끄는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