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20 (금)
"코로나19 백신접종 2월부터 예약 시작·증명서도 발급"
"코로나19 백신접종 2월부터 예약 시작·증명서도 발급"
  • 하영
  • 승인 2021.01.1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신 수입 국토부·유통 국방부·접종 시행 행안부가 담당
국내 거주 외국인도 무료접종 대상 포함
코로나19 백신 생산·운송 (PG). 연합뉴스
코로나19 백신 생산·운송 (PG). 연합뉴스

방역당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접종관리 시스템을 마련해 다음 달부터 순차적으로 예약을 받고 접종 증명서도 발급한다.

질병관리청은 18일 "정확한 예방접종 정보를 제때 공급하고 접종 관련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편을 추진 중이며, 2월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이어 "시스템을 통해 접종대상자는 접종 예약을 하고 접종 일자와 장소 정보를 받을 수 있으며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등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중…교육·도상훈련도 실시

정부는 내달부터 시작될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앞두고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중심으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지난 12일 관계부처 실장급이 참여하는 '예방접종 대응 협의회'를 열어 부처별 지원 역할을 확정했다.

코로나19 백신 허가는 식품의약품안전처 백신전담심사팀이 맡고 백신 수입은 국토교통부 항공수송지원TF(태스크포스)가, 백신 보관·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담당하기로 했다. 또 행정안전부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단이 접종 준비와 시행을 맡게 된다.

질병관리청 제공. 연합뉴스
질병관리청 제공. 연합뉴스

정부는 또 보관이 까다로운 mRNA 백신을 접종하기 위한 접종센터를 운영하고 접종인력은 각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확보하기로 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시군구별 인구수에 따라 접종센터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며 "현재 접종센터 운영에 대한 세부 매뉴얼을 만들고 있고, 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의료인력과 행정인력 등은 관계부처·의료계 협의를 통해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또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인력을 대상으로 미리 충분한 교육을 진행하고 도상훈련도 실시하기로 했다.'

11월께 집단면역 목표…국내 거주 외국인에도 무료접종

정부는 지난해 아스트라제네카와 1천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 화이자와 1천만명분, 모더나와 2천만명분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백신 공동구매와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서는 1천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하는 등 총 5천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선(先) 구매한 백신의 공급 시작 시기는 아스트라제네카가 1분기, 얀센과 모더나가 2분기, 화이자가 3분기이지만 생산 과정 등에 문제가 생겨 일정이 지연될 수도 있다.

정 청장은 이와 관련해 "제약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공급 일정을 최대한 당길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약제비와 접종비를 모두 지원해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무료 접종대상에 포함한다는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외국인 무료 접종과 관련 "범위와 절차에 대해서는 더 세부적인 분석을 하고 있고, 외교부와 협의를 거쳐 정리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백신 물량이 대거 도입되는 3분기(7∼9월)에 접종을 집중적으로 시행해 오는 11월께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국민의 60∼70% 정도가 2차례에 걸쳐 접종을 받는다는 것을 전제로 세운 목표치다.

그러나 접종 뒤 항체가 형성되는 비율과 지속 기간 등에 따라 실제 집단면역 형성 시기는 이보다 늦어질 수 있다.

또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이 다수라면 목표기간 내 집단면역을 형성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접종률을 높일 유인책을 강구하고 있냐는 질의에 정 본부장은 "접종으로 인한 인센티브나 불이익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그 부분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그는 "접종의 필요성과 안전성, 효과에 대해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을 통해 사회적인 신뢰를 쌓는 것이 접종률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