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07:15 (토)
빅 데이터 시대에도 꼭 필요한 ‘스몰 데이터’
빅 데이터 시대에도 꼭 필요한 ‘스몰 데이터’
  • 하혜린
  • 승인 2021.01.05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험계획법과 품질 공학』 출판

적절한 실험 계획으로 스몰데이터를 획득·분석해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시한 『실험계획법과 품질 공학』(사진)이 출판됐다. 나명환 전남대 교수(통계학과)와 이명주 서울대 책임연구원, 김재주 서울대 명예교수, 박성현 사회적책임경영품질원 회장, 홍성조 동국대 교수가 함께 참여했다. 

이 책은 R&D 분야에서 산업체와 연구기관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통계적인 방법으로 목표 성과를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다. 또 산업공학을 비롯해 요업, 화학, 기계, 전기전자, 반도체, 섬유, 생명, 보건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스몰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  했던 실무 적용 사례들을 담고 있다. 

빅 데이터는 신제품이나 상품평가 및 품질검증, R&D 분야 등에서 창출할 수도, 수집할 수도 없다. 이 경우, 스몰(small) 데이터를 통해 빅 데이터에 버금가는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 디자인(design)을 잘해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스몰 데이터를 얻어야 하고, 여기에 적절한 최적화 수법을 활용해야만 하는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 책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연구자와 기술자들을 위한 실용적인 실험계획법과 품질 공학의 입문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학에서는 실험계획법 교재로, 대학원에서는 품질 공학 교재로서 활용될 수도 있다. 

하혜린 기자 hhr21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