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05 (목)
포스텍 연구팀, 고활성·고안정성 촉매 신개발
포스텍 연구팀, 고활성·고안정성 촉매 신개발
  • 조준태
  • 승인 2020.12.2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 연구팀이 고활성과 고안정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신개념 촉매를 개발했다.

고활성을 갖는 촉매의 개발은 산업과 과학기술 발전에 상당히 중요하다. 촉매 물질의 활성도가 높더라도 안정성이 낮다면 산업 공정 과정 중 촉매 교체 시기가 짧아져 산업용 사용이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 때문에 높은 활성을 유지하면서 안정성이 높은 물질을 설계하는 것은 에너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신촉매 개발을 위해 계산화학과 실험연구를 상호 보완적으로 수행했다. 먼저, 계산화학적 접근을 통해 실험으로 합성된 세륨산화물 촉매가 고활성과 고안정성을 보인다는 가설을 설정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희토류 금속과 전이 금속을 함께 도핑해 세륨산화물 촉매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세륨산화물 촉매는 기존의 세륨산화물 보다 150℃ 정도 낮은 온도에서 일산화탄소 전환율을 만족시켰다. 또한 지금까지 보고된 어떠한 조건보다 가혹한 온도 변화 조건에서 약 700시간 동안 개선된 활성을 유지했다. 

연구팀은 희토류 금속 도핑이 촉매 표면을 안정시켜 비활성화를 일으킬 수 있는 소결현상을 억제하고, 전이 금속 도핑은 표면 결함의 형성을 촉진해 활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에 참여한 한정우 포스텍 교수(화학공학과)는 “이번 연구는 이론팀과 실험팀이 상호 보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 시스템 아래에서 이론적 가설을 검증한 모범적인 연구사례”라며 “이번 촉매 설계로 광범위한 촉매 반응에 대해 초고활성·고안정성 산화물 재료 설계가 가능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촉매 부문 권위지인 ‘미국화학회 촉매지(ACS Catalysis·사진)’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