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10 (목)
광운대학교 이상신 교수 연구실(전자공학과), 제29회 광자기술학술회의 ‘우수논문상’ 및 ‘우수연구실상’ 수상
광운대학교 이상신 교수 연구실(전자공학과), 제29회 광자기술학술회의 ‘우수논문상’ 및 ‘우수연구실상’ 수상
  • 방완재
  • 승인 2020.12.1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운대_이홍량학생_이상신 교수
광운대_이홍량학생_이상신 교수

광운대학교 전자공학과 이상신 교수 연구실은 지난 2020년 11월 25일(수)부터 26일(목)까지 진행된 ‘제29회 광자기술학술회의(Photonics Conference 2020)’에서 우수논문상 및 우수연구실상을 수상했다.

이상신 교수(사진 오른쪽) 연구실의 이홍량 학생(석박통합과정 3학기, 사진 왼쪽)은 ‘통신파장에서 동작하는 메타표면 더블렛 기반 초박막 역반사기(Ultrathin retroreflector incorporating metasurface doublet at telecommunication wavelength, 저자 : 이홍량, 이우빈, 주상의, 이상신)에 대한 연구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고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본 연구는 나노 사이즈의 구조체들로 배열된 작고 얇은 두께를 가지는 박막 형태의 메타표면을 기반으로 역반사기를 기초설계 및 구현했고 차세대 무선광통신 송수신 모듈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더불어 이상신 교수가 이끄는 포토닉스 연구실(Photonics Research Lab.)은 본 학술회의의 광소자 분과에서 다양한 연구 주제로 논문을 발표하여 4년 연속으로 ‘우수연구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교수는 2002년 광운대에 부임한 이래 광통신용 소자, 나노광소자 및 광센서 등의 다양한 주제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여 약 140여 편의 논문을 해외 유수 SCI 저널에 게재했다.

현재 이상신 교수는 ‘나노 소자 응용 연구소’의 연구소장을 맡고 있으며, 교육부의 지원을 받아 실리콘 포토닉스 기반의 라이다(LiDAR) 센서 모듈, 무선광통신 소자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을 통해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