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3:20 (목)
현대차 정몽구 재단 장학생 김민석 군 ‘2020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현대차 정몽구 재단 장학생 김민석 군 ‘2020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 김영수
  • 승인 2020.12.11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단 장학생 김민석 군(UCR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교육부 선정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
- 2018년 재단 장학생 선발 / 제주대 석사과정 마치고 미국 유학 과정에도 재단에서 적극적 지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권오규)이 지원하고 있는 장학생 김민석 군(미국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기계공학과 박사과정)이 '2020 대한민국 인재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대한민국 인재상'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우수한 청년 인재들을 발굴해 시상하고 미래 국가의 주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2008년부터 시작된 인재양성 포상제도이다.  

이번에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한 김민석 장학생은 제주대 에너지공학과 석사과정 재학 중이던 2018년 재단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2020년 상반기까지 등록금 전액 지원을 포함한 재단의 ‘온드림 미래산업 장학’ 지원을 통해 국내 학업을 마쳤고, 하반기 미국 이공계 명문인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기계공학과 박사과정에 진학했다. 이후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재단의 해외진출 장학생 지원규정에 따라 김 군의 미국 유학생활 체재비를 지원하기로 결정하였고, 이 체재비는 김 군이 현지에서 박사과정을 마치게 되는 시점까지 매학기 지원될 예정이다.

김민석 군이 이번에 대한민국 인재상을 받게 된 공적은 ‘공공기술 시장연계 창업탐색 지원사업 선정(과기부)’,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에 질화붕소나노튜브 합성법 기술 이전 주도’, ‘제주대 최우수 연구상(총장상)’ 등 10여건이다. 이외에도 김민석 군은 대학원생의 신분으로 ’18년부터 ’20년까지 6건의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고, 2건의 특허등록을 이뤄내기도 했다.또한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교에서 미국국립과학재단이 주최한 창업교육을 수료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주관한 차세대 과학기술리더 지원사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김 군이 소속되어 있는 ‘온드림 미래산업 인재’ 장학사업을 통해 매년 60여명의 미래산업 이공계 분야의 대학(원)생을 장학생으로 신규 선발하여 지원하고 있다. 재단 장학생으로 한 번 선발되면 졸업시까지 매학기 등록금과 별도의 학습지원비가 지원된다. 또한 국제학술대회 참가 시 항공료 등 경비 일체를 지원하고,  SCI급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거나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발표자로 수상하는 경우에는 ‘온드림 글로벌 우수 장학생’으로 선정하여 별도로 포상한다. 특히 김민석 군과 같이 한국에서 학업을 마치고 해외대학이나 단체로 전공 분야 활약을 넓히는 장학생들에게는 현지 학업이 완료될 때까지 매학기 체재비를 지원하는 ‘온드림 해외진출 체재비 지원’ 규정도 두고 있다. 재단의 이러한 제도는 창의성과 잠재력을 지닌 우수 장학생들이 재정적 문제로 소중한 꿈을 잃어버리거나 도전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돕기 위한 취지이다. 김민석 군의 경우도 재단의 장학제도를 통해 자칫 포기할 뻔했던 해외진출 계획에 용기를 갖고 최종적으로 본인의 진로를 확정한 케이스이다. 

재단은 이러한 재정적 지원 외에도 ‘온드림 임팩트’라는 장학생 종합 성장 지원 프로그램을 가동 중에 있다. 장학생 네트워킹 및 전공 교류를 독려하기 위한 다양한 캠프 및 지식나눔 프로그램과 국내외 석학들과 한 자리에서 토론하고 발표하는 학술세미나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장학생간 자율 소통 프로그램인 ‘온드림 프렌즈’도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인재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하는 재단의 남다른 노력이다.

김민석 군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지원은 지금의 성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재단에는 인재상을 수상할 만한 인재가 매우 많다”며 “나를 시작으로 더욱 많은 장학생들이 학업에서 성과를 거두어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또한 김 군은 “나의 가능성의 끝에 도달하기 위한 처절한 몸부림이 있었다”며 “내 사례를 통해 미국 유학을 준비하는 지방대 출신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진로에 용기를 가졌으면 좋겠다”고 또래청년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권오규 이사장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재단설립자인 정몽구 명예회장님의 뜻에 따라 미래인재 양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미래 우리나라를 발전시킬 미래산업 이공계 분야의 잠재력 있는 인재들을 적극적으로 찾아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2007년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의 사재 출연으로 설립된 재단으로, 설립자의 사회공헌 철학에 따른 꿈과 희망의 사다리 역할을 위해 ‘온드림’이라는 브랜드로 미래인재 양성, 소외계층 지원, 문화예술 진흥 분야에서 다양하고 특화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