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8:50 (금)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 한림대학교 방문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 한림대학교 방문
  • 방완재
  • 승인 2020.11.18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학 관련 연구사업과 양국 대학간 학술 및 교육 교류 증진에 대한 의견 나눠

□ 한림대학교 김중수 총장은 18일(수) 한림대를 방문한 도미타 고지 주한일본대사를 접견하고 환담을 나누었다.

□ 이번 방문은 주한일본대사관의 요청으로 강원도 내 일본연구기관 연구사업과 한일교류사업 등에 관한 의견 교환 및 협력 증진을 위해 마련되었다.

□  이날 주한일본대사 일행은 춘천지역 일본연구기관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일본학연구소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일본학 전문도서관인‘일본학도서관’과 일송기념도서관 소재 ‘오에 시노부 일본근대사문고’를 시찰한 후 김중수 총장을 예방했다.

□ 이 자리에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는“한일대학생교류와 문화교류는 앞으로도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했으며 김중수 총장도 “양국의 교류 사업이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긴밀하게 협조해 나가겠다 ”고 했다.

□ 그간 한림대학교는 2007년부터 대학생파견사업 등을 통해 일본 가나자와 대학, 나고야시립대 등 13개 일본대학과 교류하고 있으며 일본학연구소는 국제일본문화센터, 도호쿠대학, 간세인가쿠인대학, 릿쿄대학 등과 긴밀한 연구교류 사업을 추진 중이다.

□ 한편, 일본학연구소와 주대한민국 일본국대사관은 일본학도서관 장서확충, 일본학총서 출판사업 등의 일본연구 기반정비조성사업과 연구보조원을 중심으로 한 청소년교류사업을 활발히 진행해왔다. 그 일환으로 오는 28일(토) 릿쿄대학교 일본학연구소와‘동아시아문화권력연구 학술포럼’을 온라인상에서 공동 개최하고, 국제일본문화연구센터와 일본학술도서를 일본에서 공동 출판할 예정이다. 12월 5일(토)에는 26년간 이어진‘강원도-돗토리현 대학생교류 사업’에 참여했던 대학생 및 졸업생들이 온택트 동창회를 열어 옛 추억을 나눈다.  

□ 사전간담회와 예방에는 일본 측에서는 미바에 다이스케 정무공사, 히다카 사와코 서기관이 참석했고, 한림대 측에서는 서정완 일본학연구소장, 최성찬 교무처장, 전성곤, 김웅기(일본학연구소)HK교수 등이 함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