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6:20 (화)
전남대 도월희 교수 AIS팀 2020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전남대 도월희 교수 AIS팀 2020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 하영
  • 승인 2020.10.2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0월 20일 대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거행된 ‘2020 ETRI 자율성장 인공지능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도월희 교수를 팀장으로 인공지능융합학과의 김경백 교수와 최철웅 박사과정 3명으로 구성된 AIS(Artificial Intelligence Stylist)팀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팀장인 도월희 교수는 “패션분야에서 가속화되고 있는 Digital transformation의 일환으로 전남대에 신설된 인공지능융합학과 교수 및 대학원생과 팀을 꾸려 대회참여를 하였는데, 장려상 수상까지 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도월희 교수는 앞서 2018년에 인공신경망 기계학습을 통한 인체형태를 분류하여 FIBERS AND POLYMERS(SCI급 저널)에 논문을 게재한 바가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주최하고 셀렉트스타가 주관하는 이번 대회는 ‘스스로 학습-판단하고 자체 진화하는 자율성장 인공지능’ 기술 아이디어 발굴을 목적으로 개최되었고, 대회 방식은 ETRI가 기술개발을 통해 구축한 데이터셋인 FASCODE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발화에 따라 의상을 추천하는 방법을 기계학습 후 최적 결과를 도출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여 WKT( Weighted Kendall's tau)평가지표에 의한 리더보드 상의 순위로 입상자가 결정되는 챌린지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대회에서 Fashion-How 부문 총 4팀(대상 1팀, 우수상 1팀, 장려상 2팀)의 시상이 진행되었다.  

ETRI 관계자는 “자율성장 인공지능의 개념 확산 및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영역을 발굴하고 추후 ETRI를 주축으로 연구 개발에 반영해 국가 지능화에 기여하는 것이 이번 대회의 취지”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