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25 (금)
“지식 암기는 이제 그만”… AI시대 윤리·교육과정까지
“지식 암기는 이제 그만”… AI시대 윤리·교육과정까지
  • 장혜승
  • 승인 2020.09.1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교육이란
AI교육 개념도
AI교육 개념도

최근 AI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정확한 개념을 아는 이는 드물다. 

인공지능 교육의 개념은 네 가지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가장 좁은 개념의 인공지능 교육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원리 자체에 대한 교육에서 출발해 전문적인 연구와 개발에 이르는 교육을 의미한다. 달리 말해 AI 분야의 전문가와 AI 역량을 갖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을 뜻한다.

좁은 개념의 인공지능 교육은 초중등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인공지능의 기본적 개념과 기초적인 개발 교육을 의미함. 일반적으로 코딩교육, 기존 소프트웨어 교육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활용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인공지능 활용 교육과 인공지능 윤리 교육이 있다. 이 개념은 초중등교육을 포함한 전 생애에 걸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좁은 개념의 인공지능 교육에서 다뤘던 기초적인 개발 교육에서 나아가 AI 기술이 반영된 다양한 앱이나 소프트웨어를 유용하게 활용한 기능 중심의 교육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디지털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도 포함한다.

특히 인공지능의 인종차별 등 윤리적인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만큼 인공지능 윤리 교육도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구글은 자사 인공지능(AI)이 이미지 식별 실험에서 밝은 피부를 가진 사람이 체온계를 들고 있는 사진은 체온계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어두운 피부를 가진 사람이 체온계를 들고 있는 사진은 총을 갖고 있는 모습으로 분류하는 비율이 높았던 것으로 드러나 사과하기도 했다. 인공지능이 사람들이 만든 데이터로 학습을 하는데 인종차별과 같은 왜곡된 편향성을 그대로 학습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학습 시 편향성을 배제하는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가장 넓은 의미의 개념은 인공지능 시대의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의 교육과정은 주로 지식 암기와 이해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인공지능 시대에 구체적인 지식을 암기하는 것이 불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AI 시대를 살아가야 할 미래 세대에게 필요한 핵심 개념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교과 내용에 맞는 에듀테크(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교육)를 활용하는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