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1:40 (목)
하태경 "겁박해 학력 땄나" vs 박지원 "단국대에 물어봐라"
하태경 "겁박해 학력 땄나" vs 박지원 "단국대에 물어봐라"
  • 하영
  • 승인 2020.07.2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청문회…'학력위조 의혹' 놓고 격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7일 국회 정보위원회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학력 위조 의혹을 놓고 박 후보자와 미래통합당 하태경 의원이 정면충돌했다.

정보위 간사인 하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자료 제출에 성의가 없다"며 학력 위조 의혹의 포문을 열었다.

2년제 광주교대를 졸업한 박 후보자가 단국대에 편입학하면서 4년제 조선대를 졸업한 것처럼 학적부를 위조한 의혹이 있으므로 단국대 성적표 원본 제출을 요구했으나 받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 후보자는 "저는 조선대에 다니지 않았다. 광주교대 2년을 다니고 단국대에 편입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학적 정리는 대학이 책임질 일이지 제가 학적을 정리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성적을 가리고 제출해달라는 요구도 대학이 할 일"이라며 제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하 의원은 "(자료 제출 거부 시) 학력 위조 의혹이 기정사실이 된다", "성적을 가리고 제출하는 데 동의하는 것이 증인을 위해서도 좋다"며 박 후보자의 관련 자료 제출을 거듭 요구했다.

하지만 박 후보자는 "동의하지 않는다", "하등의 하자가 없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박 후보자는 "성적을 공개할 이유도 없다"며 "문제가 있으면 하 의원이 대학에 가서 요구하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하 의원은 이어진 질의에서도 "후보자의 학력 위조는 '권력형'이라는 말이 붙는다"며 "후보자는 2000년 권력의 실세였을 때 어두운 과거를 은폐하기 위해 단국대를 겁박해서 학력을 위조했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의 편입 35년 뒤인 2000년에 단국대 학적부에 '조선대'로 표기됐던 출신대학을 '광주교대'로 바로잡았다는 것이다.

박 후보자는 "아무리 제가 청문을 받는다고 해도 사실이 아닌 것을, 위조, 겁박 이런 말을 하면서…"라고 반발하자, 하 의원은 "본질을 흐리지 말라"면서 다시 언성이 높아졌다.

하 의원은 "회피 전략을 쓰는데…"라고 질타했고, 박 후보자는 "회피 전략이 아니다. 위조, 겁박한 것 없다는 것"이라고 되받았다.

박 후보자는 "단국대에서 졸업하라니까 했지, 학점 안되니 졸업 하지마라 하면 안했다"며 "하 의원도 서울대 물리학과에서 학위증을 주니 나왔지, 본인이 확인하지는 않았지 않느냐. 그런 의혹을 나한테 묻지 말고 단국대서 물어봐라"고도 했다.

하 의원이 박 후보자를 향해 "판단력이 떨어진 것 같다. 국민들이 보고 있다"고 하자, 박 의원은 "저희 국민들도 본다"고 되받는 등 두 사람의 감정이 격해지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