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55 (금)
‘장애 대학생 지원 정보’ 한곳에서 볼 수 있다
‘장애 대학생 지원 정보’ 한곳에서 볼 수 있다
  • 장성환
  • 승인 2020.06.2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국립특수교육원 에듀에이블 개편
장애 대학생 메뉴 개설해 정보 제공
취업 정보·대필·수어 등 각종 지원 확인
에듀에이블 홈페이지 캡쳐.

장애 대학생을 위한 각종 지원 정책과 대입 정보 등을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된다.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은 에듀에이블 홈페이지(www.eduable.net) 개편에 따른 장애 대학생 메뉴 개설로 이 같은 서비스를 오는 30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장애 대학생 수는 지난 2016년 8천747명에서 2017년 9천103명, 2018년 9천345명, 지난해 9천653명으로 늘어나는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대학의 장애학생지원센터 외에는 장애 대학생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는 곳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정보도 흩어져 있어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이에 교육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은 에듀에이블 누리집 서비스로 정부의 장애 대학생 지원 사업 등의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먼저 ‘장애 대학생 지원 정보' 게시판에서는 장애 대학생에게 교육지원 인력으로 이동 등 생활지원과 대필·속기·수어 등 학습지원을 하는 '장애 대학생 교육활동 지원사업' 등 각종 지원 정책과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진로·취업' 게시판에서는 장애 대학생의 진로·취업 정보와 거점대학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소개함으로써 원활한 사회 진입을 돕는다. 거점대학으로는 ▲서강대 ▲한국복지대 ▲나사렛대 ▲부산대 ▲대구대 ▲전북대 등 6개 대학이 있다.

또한 장애인 특별전형 등 입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www.adiga.kr)와 대학의 장애 학생 재학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대학정보공시 '대학알리미'(www.academyinfo.go.kr)를 연결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다. 

교육부는 내년도 대학 정보공시에 대학별 '장애 학생 지원 계획'을 포함하는 등 앞으로 장애 대학생에 대한 정보 제공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전진석 교육부 학생지원국장은 “이번 서비스 제공으로 많은 장애 대학생들이 관련 지원 정책을 쉽게 찾아보고 다양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