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03:35 (목)
청주대, 방사광가속기 인재 양성 위한 특강
청주대, 방사광가속기 인재 양성 위한 특강
  • 장정안
  • 승인 2020.06.15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 김은산 교수 초청···방사광가속기학과 신설 등 계획
청주대는 15일 고려대학교 가속기과학과 김은산 교수를 초청, 방사광가속기 관련 인재 양성 등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청주대는 15일 고려대학교 가속기과학과 김은산 교수를 초청, 방사광가속기 관련 인재 양성 등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는 1조 원대 초대형 국가 핵심 연구시설인 방사광가속기 청주 유치와 관련해 15일 고려대학교 가속기과학과 김은산 교수를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청주대 대학원 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날 특강에서 김은산 교수는 고에너지 가속기, 양성자 가속기, 중이온 가속기, 방사광 가속기 등 국내·외 가속기 현황과 고려대 가속기과학과에 대한 설명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 교수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기초연구, 의료용,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위한 다양한 가속기가 존재하고 있다”라며 “가속기 연구개발 및 인력 육성이 필요한 시기로, 청주에 건설되는 방사광가속기와 관련된 선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려대학교는 지난 2016년 대학원에 가속기과학과를 신설해 대학 스스로의 힘으로 다양한 형태의 소형 가속기에 대한 설계·구축·테스트를 진행해 가속기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이에 청주대는 고려대의 경험을 통해 다음 세대의 방사광가속기 관련 인재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실제로 청주대는 방사광가속기학과를 신설하고, 세계 석학의 교수를 채용할 방침이다.

김은산 교수는 일본 고에너지물리연구소 연구원, 미국 버클리대학교 물리학과 연구원, 포항가속기연구소 책임연구원, 경북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고려대 세종캠퍼스 가속기과학과 학과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