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5 (금)
김종인 "이 시대에 학-석-박사 10년 무슨 쓸모가 있나"
김종인 "이 시대에 학-석-박사 10년 무슨 쓸모가 있나"
  • 하영
  • 승인 2020.06.12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교육 변화 없으면 글로벌 기업과 초격차 해소 어려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대학교육의 근본적 변화가 있지 않고선 (세계적 기업과의) 초격차를 해소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미국 애플의 시가총액이 1조5천억달러라고 한다. 우리나라 GDP(국내총생산) 규모가 애플의 시총과 비슷한 수준"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 대학 교육과정을 보면 학사 4년, 석사 2년, 박사 4년 하는데, 이렇게 10년 걸친 그 학문이 (이 시대에) 과연 쓸모가 있느냐"며 "학문이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에 대학 교육과정도 새롭게 생각해볼 시대가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 사태가 지나면 산업구조 혁신에도 박차를 가할 수밖에 없는데, 4차 산업 관련한 인공지능, 머신러닝, 베타 사이언스 등을 충분히 교육할 교수들을 확보하고 있는지 굉장히 의문시된다"며 교수진과 커리큘럼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종합적인 문제를 논의해서 새로운 대학교육의 진로를 개척하기 위해 국회 내 고등교육 심의위원회를 설치하는 게 어떤가"라고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대학생들이 우리나라 대학에만 의존하지 않고 미국에서 실시되는 유명한 로스쿨의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근본적으로 우리나라 고등교육에 대한 새로운 설계를 내놔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강의실 중심의 대면 교육에 대해서도 "코로나 사태 이후 대면·비대면 강의가 섞일 수밖에 없다"며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은 내년 여름까지 온라인 강의를 하겠다고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