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8:20 (금)
상지대, 서원대 등 4개大 정이사체제로 전환
상지대, 서원대 등 4개大 정이사체제로 전환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4.0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4개大 정상화, 4개大 임시 이사 파견

시민대학이라는 새로운 대학운영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상지대가 10년만에  임시이사체제에서 벗어나 정이사체제로 전환됐다. 또 재단영입자로 박인목씨를 최종 확정한 서원대도 정이사체제로 전환됐으며, 단국대와 한국외국어대도 곧 정이사체제로 전환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11면>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 달 29일 상지대, 서원대, 단국대, 한국외국어대 등 임시이사가 선임돼 있는 4개 대학을 정이사 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번 상지대의 정이사체제 전환은 교육부가 지난 달 23일  변형윤 서울대 명예교수, 김범일 제2가나안농군학교 교장, 이영수 경기대 교수,  박원순 아름다운재단 상임이사 등  상지학원 이사회가 선임한 정이사 9인의 취임을 승인함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이에 따라 상지학원은 교육부를 상대로 해서 현재 2심이 진행중인 소송을 조만간 취하할 계획이다.

서원학원은 전 임시이사진이 박인목씨(달성농원 대표)를 학교경영자로 영입한  후 정이사 9인을 선임하자, 지난 달 20일 교육부의 취임승인을 얻어 정이사 체제로 정식 출범하게 됐다. 단국대와 한국외국어대는 이사회가 정이사진을 확정해 교육부의 승인을 얻게 될 경우, 곧바로 정이사 체제로 전환하게 된다.

조선대, 영남대, 대구대 등 임시이사 선임 대학 법인들이 10여년이 넘도록 좀체  정이사체제로 전환하지 못한 전례를 볼 때, 이번 4개 법인의  전환은 나머지 9개 임시이사 선임법인의 정상화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상지대는 김문기 구 재단 이사장과의 관계를  청산하고, '시민대학' 설립이라는 새로운 대학 운영 모델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어, 앞으로 임시이사  선임 법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의 정상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점쳐진다.

상지대는 "시민사회가 학교 구성원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시민대학 모델은  사학재단의 전횡과 부정부패 등의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면서 대학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대안적 모델"이라며 '시민대학' 출범에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

한편, 교육부는 임시이사 22명의 임기가 지난  달 31일자로 만료된 대구대, 영남대,  조선대, 한성대에 임시이사 9명을 유임시키고, 13명을 새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대구대에는 이효태 전 경일대 총장, 류창우 대구사회연구소 이사장 등이, 영남대에는 배한동 경북대 교수, 이걸우 경상북도 부교육감이 신임으로 임명됐다. 조선대에는 강신석 광주  5·18기념재단이사장, 김종재 전남대 교수 등이, 한성대에는 김제일 변호사가 임명됐다.

장기원 교육부 대학지원국장은 "대학에 더 많은 자율을 부여하면서 보다 큰  책임을 요구한다는 참여정부의 정책기조에 따라 4개 법인의 정이사 체제 전환을 추진했으며, 향후 임시이사가 선임돼 있는 다른 대학들에 대해서도 가능한 한 조기에 정상화시킬  방침"이라고 밝혔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