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5 (금)
해마다 10개 학문분야 평가
해마다 10개 학문분야 평가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3.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학문분야평가 개선방안

평가대상 학문분야를 사전에 예고하고, 약 4년 주기로 평가를 실시하는 등 학문분야 평가가 강화된다. 또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가 평가를 전담하는 기존의 방식과 달리. 공학, 의학, 간호학 등 특정분야의 경우에는 민간 평가기구를 활용할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 18일 발표한 ‘학문분야 평가 개선방안’은 올해 실시된 경제학·물리학·문헌정보학 분야의 대교협 평가에 세 분야의 교수들이 평가방식에 이의를 제기함에 따라 마련된 것이다.

이번 개선안은 △매년 10여개 학문분야 평가 △평가대상 학문분야 사전 예고 △정량화할 수 있는 평가항목 DB화 △ 민간평가기구 활용 △ 행·재정적 지원시 평가결과 활용 △대학유형별 평가편람 개발 등을 담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유사한 학과를 통합해 학문유형을 40여개로 분류하고, 대교협 평가지원부의 조직과 인원을 확대 개편해 ‘대학평가지원센터’(가칭)를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공학·의학·간호학 분야에서처럼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타 부처와 관련돼 있으면서 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의과대학평가위원회, 간호평가원 등 민간평가 기구가 활성화된 경우, 대교협과 협약을 체결해 평가하도록 하고, 대교협과 민간평가기구가 평가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매년 교원확보율, 교수 1인당 학생수, 실험실습 설비 및 기자재 확보률, 취업률, 연구실적, 연구비 수혜액, 장학금 등 DB화된 결과들을 정량평가해, 기업체, 학생, 학부모, 대학 관계자들이 상시적으로 공개하도록 했다.

지금까지 학문분야 평가는 대교협의 교육부 위탁사업으로 사전 예고없이 매년 2~3개 분야에서 실시돼 왔으며, 교수들로부터 학문분야별 특성과 대학유형별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뿐 아니라, 기준이 획일적이고, 평가부담이 크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교육부는 “DB자료를 다양한 평가기관이 활용하도록 해 대학의 업무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면서 “국제화 시대에 맞춰 국제적 평가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오는 31일가지 학회, 대학, 민간평가기구 등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내년 1월 중으로 최종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 학문분야 평가 개선안 신·구 대조

구분 현행 개선안
평가주체 대교협, 민간평가기구 개별 시행 ·대교협과 민간평가기구 연계 운영
·민간평가기구 활성화 지원
대상분야 선정 당해연도 공고 사전예고제 도입
평가주기 평가주기 없이 매년 2~3개 분야 평가 ·4년(매년 10개 학문분야 평가)
·주요 정량평가는 매년 실시
·전략적 학문분야 등 별도의 평가주기
평가자료 DB 구축

·

정량지표 자료를 표준 DB화해 관리
평가방법 ·정량+정성 평가
·관련 학회, 대학의 추천을 통해 편람개발위원구성
·정량적 항목 DB화
·정성평가 중심 실시
·평가전문가 육성 및 연수 강화
평가결과 발표 ·종합결과에 의한 등급구분(최우수, 우수, 보통, 개선요망)
·영역별 우수대학
·대학별 특성에 따른 구분 발표
·영역별 우수대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