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04:10 (금)
와이즈유 드론물류학과, 스마트물류 세미나
와이즈유 드론물류학과, 스마트물류 세미나
  • 조재근
  • 승인 2020.06.05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박진우 교수 초청 ‘4차산업혁명시대 스마트물류 발전’ 발표·토론
드론물류학과
드론물류학과 세미나

 

와이즈유(영산대학교, 총장 부구욱) 드론물류학과는 부산지역 물류산업의 스마트물류화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3차례 진행한다.

드론물류학과(학과장 김기태)는 지난 3일 해운대캠퍼스에서 ‘4차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는 지역물류산업의 스마트물류 발전’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첫 세미나에 이어 오는 10일에는 ‘지역물류산업과 드론’, 17일에는 ‘드론물류 교육’을 주제로 3차례 연속해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첫 세미나는 박진우 교수(서울대 공학전문대학원 주임교수, 전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장)를 초청해 김기태 교수와 함께 주제를 발표하고 스마트물류 발전을 위해 자유롭게 토론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박 교수는 “4차산업혁명이 독일의 Industry 4.0 전략에 의거한 스마트공장에 그 기원이 있다”고 하면서 “스마트공장은 ‘고객맞춤형 상품을 대량생산가격으로 제공하는 공장’이라는 하나의 비전 설정”이라고 밝혔다. 이 개념을 스마트물류에 적용하면 스마트물류는 고객맞춤형 물류서비스를 대량 물류서비스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물류서비스가 된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어 “스마트기술이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물류서비스 시스템을 구상하고 스마트기술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이런 기술을 활용하는 사람 즉 인재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의 물류산업도 스마트물류 시대를 대비하여 새롭게 발전해야할 것이며 이를 위한 스마트물류 전문인력 양성을 본격적으로 시작해야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 발표자인 김기태 교수는 “부산에는 많은 물류기업이 있지만 인증우수 물류기업은 9개 기업(전국에는 126개 기업)만 있는 등 우리나라 대표적인 해운항만물류도시 부산의 위상에 걸맞지 않게 경쟁력있는 물류기업이 많지 않다”면서 “경쟁력있는 강소물류기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여 지역물류업체들이 스마트물류로 발전하면서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 패널로 참석한 부산대학교 사물인터넷연구센터 장양자 박사는 “‘스마트’하다함은 ‘연결되어 있다‘라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센서를 활용한 믿을 수 있는 신선물류 시스템과 배송화물의 위치확인 시스템, 그리고 다양한 물류 조건에서의 이상상황 파악이 개선된 물류서비스로 스마트물류를 실현하는 과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스마트물류인력은 개별 물류시스템이나 객체들이 상호연결되어 시스템화된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인력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구욱 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와이즈유 해운항만물류학과는 이번에 드론물류학과로 학과명을 개편하고, 앞으로 스마트기술과 스마트물류를 도입하여 부산지역 물류업체들이 강소물류기업으로 발전하도록 견인하는 스마트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