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5-17 18:32 (월)
부경대생, KIRD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 선정
부경대생, KIRD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 선정
  • 이혜인
  • 승인 2020.05.26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체부착형 광치료 소자 개발’ 추진 … 연구비 1800만원 지원

부경대학교 물리학과 양현석(박사과정 2년), 김단비(박사과정 2년), 한양대학교 화학과 정우현(석‧박사통합과정 3년) 대학원생 팀(지도교수 박성흠)이 ‘2020년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의 ‘국가R&D 리얼챌린지’ 사업은 이공계 석‧박사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국가R&D사업 실전경험을 통해 연구현장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과학기술로 인간한계를 극복’을 주제로 실시된 이 사업에는 부경대 물리학과 대학원생 팀을 비롯 전국 22개 이공계 대학원생 팀이 최종 선정됐다.

부경대 대학원생 팀은 ‘인간의 자가치료 능력 극대화를 위한 무동력 인체 부착형 광치료 소자 개발’을 연구주제로 제시해 창의성과 부합성, 연구역량, 파급효과 등을 높이 평가받았다.

부경대 대학원생 팀은 이번 사업 선정으로 앞으로 6개월간 연구비 1800만원을 지원받아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양현석 학생은 “이번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빛의 특정 파장을 이용해 인체의 치료능력을 높이는 광치료 분야를 연구하고, 태양전지 소자와 LED가 융합된 새로운 인체 부착형 소자를 개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현재 광치료는 상처와 질병 치료, 피부 미용, 면역력 향상 등에 활용되고 있지만 어떤 원리로 효과가 발생하는지 세포 단위의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결과는 부족하다.”라면서, “이번 연구과제를 통해 광치료의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그 원리와 과학적 근거를 밝히기 위해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연말에 진행되는 R&D 리얼챌린지 성과발표회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연구과제는 실제 국가 R&D과제로 추진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