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1:15 (금)
제8대 호남대 총장에 이수일 전 경찰대학장 外
제8대 호남대 총장에 이수일 전 경찰대학장 外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3.12.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가 소식, 동정..(아카데미 사람들 294호 12월 1일자 )

제8대 호남대 총장에 이수일 전 경찰대학장

이수일 전 경찰대학장(61세, 사진)은 지난달 20일 제 8대 호남대 총장으로 선임됐다. 1971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경기지방 경찰청장, 경찰대학장, 감사원 사무총장, 국가정보원 제2차장 등을 역임했다.

서명덕 상명대 총장 제7대 총장으로 재신임
서명덕 상명대 교수(53세, 조형예술학부·사진)는 지난달 19일 4년 임기의 제 7대 총장으로 재선임됐다. 산업대학 학장, 교무처장 등을 거쳐 지난 1999년부터 제 6대 총장을 역임했다.

김태현 성신여대 교수(53세, 가족문화소비자학과·사진)는 지난달 15일 열린 한국여성학회 제 19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임기 1년의 제 20대 신임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가족학연구회 회장, 대통령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위원, 성신여대 생활과학대학장 등을 역임했다.
박남규 서울대 교수(38세, 전기·컴퓨터공학부·왼쪽사진), 황철성 서울대 교수(39세, 재료공학부·중앙 왼쪽사진), 성영은 광주과기원 교수(39세, 신소재공학과·중앙 오른쪽사진), 이재홍 세종대 교수(40세, 건축공학부·오른쪽사진)는 최근 과학기술부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 수여하는 제7회 젊은 과학자상 공학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
장청건 부경대 교수(디자인학부)는 지난달 21일 제23회 부산산업디자인전람회에서 대상을 차지했다. 대상 작품은 시각디자인 작품인 '비타천 포스터 시리즈'. 요즘 유행하는 컴퓨터 그래픽이나 사진이 아닌 수작업(정밀묘사)으로 이미지를 섬세하게 표현한 점이 돋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물
강계철 한국외대 외국문화연구소장(중국어과)은 지난달 20일 한국외대에서 '동서문학의 새로운 지평과 모색'이라는 주제로 제 28회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구광렬 울산대 교수(스페인·중남미학과)는 지난달 24일 스페인어로 출간한 시집『텅 빈 거울』로 멕시코문학협회가 시상하는 시부문 특별상을 수상했다.
김영래 한국NGO학회장(아주대 사회과학부)은 한국언론재단과 공동으로 지난달 21일 한국외국어대에서 '한국사회발전과 NGO 및 언론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제7차 한국NGO포럼을 개최했다.
김주미 원광대 교수(디자인학부)는 지난달 22일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에서 '아파트환경색채의 배색조화 방법'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제1회 한국디자인학술상을 수상했다.
안영수·김은경 연세대 교수(약리학, 진단방사선과학)는 연세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이 뽑은 23번째 '올해의 교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양승학 호남대 교수(광전자공학과)는 지난달 22일 대전 전력연구원에서 열린 (사)전력전자학회 2003년 전력전자학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2003년도 전력전자학회 기술상을 수상했다.
이승렬 영남대 영어영문학과장은 지난달 20일 이 대학에서 '세계화, 영어, 언어 제국주의'라는 주제로 영어제국주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종각 강원대 교수(교육학과)는 지난달 21일 강원대 교육4호관에서 '21세기 교육문화 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창립 선언문에서 "시대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교육제도로 교육주체들이 심각한 관계성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무산된 교육에 대한 희망과 꿈을 복원하고 교육희망의 틈새를 만드는 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용환 한국콘텐츠학회장(충북대 컴퓨터공학과)은 지난달 21일부터 이틀간 충북대 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에서 2003 추계 종합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최해진 대한경영학회장(동의대 경영학과)은 지난달 8일 울산대에서 2003년 추계국제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한종수 광주전남 나노기술센터 협의회 대표(전남대 물리화학계열)는 지난 21일 전남대에서 제1회 나노 과학기술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대학
강원대(총장 박용수) 강원무역연구회(회장 박의범)는 지난달 21일 상지대 동학관에서 '강원지역산업의 수출마케팅전략-의료기기산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강원대(총장 박용수)와 최근 몽골 국립대, 몽골 농업대와 자매결연협정을 체결했다. 외국유학생 장학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교수·학생 교환 학술프로그램 공동 운영 등 양 대학간 교류활성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고려대(총장 어윤대)와 미국 미주리대는 지난달 21일 고려대에서 교직원·학생 상호교류, 학점인정 등을 골자로 한 학술협정을 체결했다.
동신대(총장 이균범)는 최근 나주출신 기업인인 정광훈 (주)정문정보 대표이사로부터 발전기금 3억원을 기탁받았다. 아주지역은 물론 동신대의 대표적인 조형물인 (가칭)동신대 밀레니엄타워 건립 기금으로 쓰일 예정이다.
동의대(총장 김인도)와 일본 나고야 학원대학(학장 모치다 타츠로)은 지난달 19일 동의대에서 교환 유학생 및 문화교류 촉진에 관한 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부경대(총장 강남주)는 지난달 21일 대연캠퍼스 학술정보센터 2층에서 '초고속 전산망 및 무선랜 개통식'을 개최했다. 부경대 내 21개 동에 공중망 무선랜을 설치했다.
서울대 인문대학 연구원은 지난달 22일 이 대학에서 '한국전쟁과 학살의 기억'이라는 주제로 '역사와 기억 : 과거 청산과 문화 정체성 문제의 국가별 사례 연구'학술 토론회를 개최했다.
우송대(총장 김성경)와 인도네시아 국가평가개발위원회는 지난달 20일 기술 및 경제교류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의 정보통신 인력 양성과 농어촌 개발프로그램에 한국의 새마을 운동을 접목한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조선대 WISE 광주전남지역센터(소장 김선아 수학전산통계학부)는 지난달 21일 이 대학 치과대학 1층 대강당에서 개소식을 갖고 정식 출범했다.
조선대 단백질소재연구센터(소장 함경수 의과대학 석좌교수)와 일본 (주)펩타이드 연구소는 최근 새로운 펩타이드 소재를 공동개발하기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충남대 암공동연구소(소장 노승무)는 지난달 19일 이 대학 의과대에서 1999년부터 해마다 '암 연구기금'을 천만 원씩 기탁해 오고 있는 백제문화재단 이중기(TJB 사장) 이사로부토 올해 기금을 기탁받고 감사패를 증정했다.
충남대(총장 이광진)는 지난달 26일 정심화국제문화회관 정심화홀에서 '고3 학부모님을 위한 연주회'를 개최했다.
충북대(총장 신방웅)는 지난달 21일 이 대학에서 2백여명의 대학발전후원회 인사를 초청해 '발전후원인의 밤 및 기금출연자 예우기념물 제막식 행사'를 개최했다.
한국과학기술원 지능로봇연구센터는 지난 21일 이 대학 인공위성연구센터 세미나실에서 제 1회 휴먼로봇 워크숍을 개최했다.

학회·세미나
중앙대 인문과학연구소(소장 김경수 국어국문학과)는 오는 4일 중앙대 아트센터 멀티미디어세미나실에서 '인문학 소통 대중'이라는 주제로 2003년도 인문학 학술심포지움을 개최한다.

한국출판학회(회장 이종국 혜천대학 전자출판과)는 오는 5일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홀에서 '한국 출판의 해외진출과 출판발전'이라는 주제로 한중일 출판학술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보직인사
동덕여대 대학원장 문영오 교무처장 김운배
동의대 한방바이오연구센터소장 이용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