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2:15 (목)
전북대, 국토부 한옥전문인력양성기관 선정
전북대, 국토부 한옥전문인력양성기관 선정
  • 하영
  • 승인 2020.05.1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교육비 지원 받아 건축 전문가에 한옥 설계교육 실시
2011년 이후 전북대 모두 선정되며 한옥교육 메카 입증

전북대학교 한옥기술종합센터(센터장 남해경 교수)가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2020년도 ‘한옥설계 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기관’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국토교통부가 건축 전문가인 건축사와 예비건축사를 대상으로 ‘한옥설계교육’을 6개월 동안 실시하는 것으로, 정부에서 6개월 간의 교육비를 지원한다.

그간 전북대 한옥기술종합센터는 2011년부터 4년 간 이 사업에 선정돼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룬 전국 최고 수준의 한옥교육을 실시해왔다. 정부 내부 사정으로 사업이 중단됐다가 지난해 다시 시작되면서 전북대가 매년 사업에 선정되며 한옥교육의 국내 최고 기관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전까지 3년 연속, 이번 역시 최우수교육기관에 선정됐다.

전국 건축사와 예비건축사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교육에는 서울은 물론 강원도와 부산 등지에서도 발길이 이어지며 높은 경쟁률을 자랑해왔다. 심지어 외국인 학생과 현직 교수도 정원외로 선정돼 수업을 받기도 했다.

교육은 전북대 전주캠퍼스에서 이론수업을 진행하고 실습교육은 고창캠퍼스에서 진행하게 된다. 특히 지난해엔 국내에서 유일하게 기초반과 심화반을 운영했다.

강의는 한옥강의실인 ‘심천학당’에서 실시하고 실습은 실습실에서, 그리고 수료식은 박물관에서 졸업작품전과 함께 실시해 타 기관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한옥기술종합센터는 올해에도 한옥 관련 이론 강의와 한옥마을 및 건축 답사, 한옥시공실습 등을 통해 전문화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전북대 교수진 및 한옥관련 전문가와 함께 특히 인간문화제 74호인 최기영 대목장(전북대 석좌교수)이 교수진으로 참여한다. 5월 중 교육생을 모집하고 6월부터 6개월간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에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처음 등록하는 교육생을 대상으로 기초반을 운영하고 이전에 교육받은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심화반을 개설하여 수준별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전북대는 실습비 지원을 통해 시공실습 결과물인 정자 건축을 실습이 끝난 뒤 버리지 않고 이를 캠퍼스 본부 앞과 박물관, 국립무형유산원, 고창아산초등학교 등 공공기관과 사회적 약자들에게 기부해 지역과 대학이 상생하는 선례를 남기고 있다.

또한 교육생들이 전주시의 해피하우스 사업에도 참여해 소외 계층을 위해 낡은 담장 페인트 칠하기와 고창군의 농촌독거노인 및 다문화가정 헌집고쳐주기 봉사활동도 참여하며 지역사회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과 호주, 독일, 불가리아 등에 한옥 수출도 추진하고 있어 한옥을 통한 세계화도 모색하고 있다.

남해경 한옥기술종합센터장은 “이 사업에 우리대학이 다시 선정된 것은 국내 최고의 한옥 건축 교육의 중심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이라며 “이론과 실습이 조화를 이룬 교육으로 한옥 건축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대는 그간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한옥건축 체험캠프’와 ‘부모와 함께하는 어린이 한옥캠프’, ‘외국인 한옥캠프’, ‘대학생 한옥캠프’ 등을 운영하고 미국과 일본, 그리스, 불가리아 등에서 한옥전시회를 개최한바 있다.

현재 고창캠퍼스에서는 최고 수준의 한옥건축실습장을 설치해 한옥기능인력양성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대학원 과정에 국내 유일한 한옥전공을 설치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옥전문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교양과목으로 ‘한옥개론’을 개설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특화교육을 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