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3:35 (금)
이화여대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해 화제
이화여대 학부생, SCIE급 국제학술지에 논문 게재해 화제
  • 장성환
  • 승인 2020.05.0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원생과 함께 친환경 수소에너지 촉매 개발
SCIE급 국제학술지에 공동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한 이화여대 학생들(왼쪽부터 배동연, 전혜영, 권하경씨)

이화여대 학부생이 SCIE급 국제학술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 엘텍공과대학 화학신소재공학전공 전혜영 학부생은 석박사과정생 권하경, 배동연(지도교수 조수연)씨와 함께 ‘수소 생산을 위한 2차원 전기 화학 촉매 물질 연구를 통한 환경문제 해결’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했다. 해당 연구 결과는 ‘수소 발생 반응을 위한 층상 금속성 전이금속 텔루라이드 기저-평면의 촉매 활성’이라는 제목으로 SCIE급 국제학술지 ‘어플라이드 사이언스(Applied Science, IF=2.217)’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최근 지구온난화와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 증가 현상 등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연구 결과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수소에너지를 경제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촉매 물질 개발에 관한 내용이라 크게 주목받고 있다. 연구팀은 유망한 층상 금속성 전이금속 텔루라이드 물질이 기저 평면의 고유한 촉매 활성으로 인해 수소 발생 반응 활성 촉매로서 작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를 통해 고유한 수소 발생 반응 성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들을 제시하며 2차원 재료의 경제성 있는 차세대 수소 에너지 촉매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WISET)의 '2019년 여대학(원)생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 일반과정'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공학연구팀제 지원사업은 공학 분야 전공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가 돼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연구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우수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책임자인 권하경씨가 학부생 전혜영씨와 팀을 이뤄 연구를 수행해 결과를 얻었다. 이후 이화여대 화학신소재공학전공에서 개설되는 계절학기 수업인 ‘화학신소재공학 고급 실험’ 교과목에서 전혜영씨가 주도적으로 참여해 대학원생 멘토 권하경, 배동연씨와 함께 논문으로 발전시켰다. 

전혜영씨는 “대학원생 선배와 교수님의 지도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수소에너지 분야를 비롯한 더 넓은 영역에서 공부를 이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장성환 기자 gijahwan90@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