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35 (목)
광운대, 『독자적인 회피·배제 시스템 구축』 통해 대입 공정성 강화한다!
광운대, 『독자적인 회피·배제 시스템 구축』 통해 대입 공정성 강화한다!
  • 하영
  • 승인 2020.05.03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내 규정 제정 및 자체 온라인시스템 구축 통해 입시에 대한 공정성 확보 ‘기대’

광운대학교(총장 유지상)는 『독자적인 회피·배제 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입 공정성 강화를 위한 시스템적 기반을 마련했다.

교육부는 작년 10월 2020학년도 신입학 정시모집부터 응시생과 특수한 관계에 있는 입학사정관(배우자 포함) 등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는 해당 학생의 선발 업무에서 배제 시킬 수 있는 ‘고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했다. ‘특수한 관계’라 함은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가 입학전형 응시생과 민법상 친족(4촌 이내 인척·8촌 이내 혈족)인 경우, 입학전형 응시생을 최근 3년 이내 교습하거나 과외로 교습한 경우, 입학전형 응시생을 최근 3년 이내 학교에서 교육한 경우 등이며, 이에 해당하는 자는 대학입학전형 운영에서 회피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와 응시생의 관계가 4촌 이내의 친족 등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광운대는 대학입학전형 관련 법 개정에 따른 회피·배제에 대한 기본 원칙 수립 및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시하고, 회피·배제에 대한 전 교직원의 인식 제고 및 운영 강화 등을 통해 학생 선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고 입학전형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특히, 이번에는 ▲ 학내 규정 제정 ▲ 광운대 시스템 KLAS를 활용한 대학입학전형 회피·배제 시스템 구축 ▲ 구성원 윤리의식 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도입 ▲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의 공정성 강화 및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윤리강령 선포식 및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 직무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학내 규정 제정은 「대학입학전형 회피·배제 운영 규정」을 마련하여 회피·배제의 대상, 절차, 조치, 보존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대입 전형 과정에서 부정적인 개입 사실이 발견되었을 때 엄정한 사후관리가 가능토록 규정화했다.

‘KWU 대학입학전형 회피·배제 시스템’은 광운대의 온라인 플랫폼 KLAS(Kwangwoon Learning Assist System)에 구축되었으며 KLAS에서 전 교직원 회피·배제 관련 법령 및 본교 규정과 회피·배제 절차 안내 교육을 진행한다. ‘KWU 대학입학전형 회피·배제 시스템’은 올해 입시부터 본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의 공정성 강화 및 윤리의식 제고를 위한 윤리강령 선포식 및 직무교육은 오는 6월 중 진행할 계획이다.

광운대 백은희 수석입학사정관은 “회피·배제를 통한 공정성 강화 이외에도 출신고교의 후광효과를 차단하는 블라인드 평가를 서류종합평가에까지 확대하였으며 전형 과정에 외부위원 참여 기회를 마련하는 등 전형 운영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고 있다”라며 “고른기회특별전형과 지역균형전형 등 대학의 사회적 책무성 제고를 통해 사회적 배려대상자의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발전 기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광운대 도승연 입학처장은 “광운대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고교교육기여대학지원사업’에 2013년부터 7년간 연속 선정되고 있다”라며 “이는 대입전형 운영에 대한 공정성 확보의 노력을 인정 받은 것으로 광운대는 앞으로도 입학 관련 업무 참여자의 높은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무성,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광운대는 고교생, 학부모, 교사에게 실질적인 대입 정보를 제공하고자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 대상으로는 광운대 재학생이 직접 찾아가는 KW멘토링과 KW모교방문단을 통해 진로진학 멘토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로봇학부·정보융합학부·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등 광운대 인기학과를 중심으로 전공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전공체험 프로그램은 매년 신청접수가 조기 마감될 정도로 학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단독 입학설명회를 통해 많은 학부모들이 입학처장과 직접 소통을 하며 대입 정보를 얻고 있으며, 학부모 진로진학 콘서트를 통해 진로진학 특강을 듣고 이어지는 토크쇼(자유 질의응답)에서 입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교사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서류종합평가와 면접평가를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매년 발간되고 있는 대입전형 안내 책자인 고교 스토리북 시리즈는 깊이 있는 식견을 가진 진로진학 최고의 전문가들이 공동 집필한 것으로 재발송 요청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각광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