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03:15 (수)
영남대, ‘온라인교육 시대’ 맞춤 컨설팅으로 명품 강의 만든다!
영남대, ‘온라인교육 시대’ 맞춤 컨설팅으로 명품 강의 만든다!
  • 이혜인
  • 승인 2020.04.29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수업 ‘질 향상, 학습력 증진’ 위해 대학 적극 지원 나서
교수자 온라인 맞춤형 교육, 수업컨설팅 참여 확산
학생 대상 ‘온라인 학습전략 교육, 1대1 학습컨설팅’ 인기

 영남대학교(총장 서길수)가 ‘명품 온라인 강좌 만들기’에 박차를 가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본격적인 온라인 교육 시대를 맞아 온라인 교육 방법을 확대하고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학이 적극 지원에 나선 것.

 이 가운데 영남대 교육개발센터가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교육과 컨설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남대 교육개발센터는 기존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던 교수법 특강을 전면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교수자에게 ▲SNS 활용 교수전략 ▲온라인 수업에서의 교수-학생 소통 방법 ▲주의집중 유도 시각자료 개발 ▲프로젝트학습 교수법 ▲학습동기 유발 전략 ▲에듀 테크 등 온라인 교육에 최적화된 교수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수자에게 온라인 1대1 수업컨설팅도 진행한다. 전공, 교양, 실습수업 등 교과목의 종류와 동영상, 실시간 온라인 수업 등 강의 방식에 적합한 온라인 교육 방법을 컨설팅 해준다.

 향후, 영남대 교육개발센터는 ‘온라인 수업 콘텐츠 운영 사례 공모’를 통해 온라인 수업 우수 사례와 수업 영상을 강의포털시스템(LMS)에 공유하고, 교수자의 의견을 취합해 온라인교육에 최적화된 교수법 모델을 정립할 계획이다.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전략 교육과 1대1 학습컨설팅도 인기다.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자기만의 공부법과 학습전략에 대해 교육하고, 구글 미트(Meet)를 활용해 학업계획과 고충 등에 대해 1대1 컨설팅을 하고 있다. 특히, 신입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시간 관리와 실천, 집중 향상, 수업 활용, 읽기·기억법, 시험 준비 등 다양한 학습 전략을 주제로 교육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도 ‘자기만의 온라인 학습 노하우’ 콘텐츠를 만들어 공유하는 등 온라인 교육 시대에 발맞춰나가고 있다.

 영남대 교육개발센터 김근호 센터장은 “교수-학습 온라인 교육과 컨설팅에 많은 교수자와 학생이 참여하고 있다. 교수자는 전공과 수업 내용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 수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도 온라인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자기만의 또 다른 학습 노하우를 만들어 가고 있다”면서 “교수자와 학생이 교육을 준비하고 학습하는 데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확대하고, 교육 수요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 컨설팅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남대 교육개발센터는 교육부 지정 대구·경북권역 대학이러닝지원센터로서 온라인 강의 노하우와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첨단강의실 65개, 일반강의실 220여 개, 교수연구실, 실험실 등에서 다양한 콘텐츠 저작도구 시스템을 활용해 온라인 강의를 제작·배포하고 있다. 2020학년도 1학기 현재 학부 3,082개 강좌, 대학원 734개 강좌에 대한 수업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수업을 지원하고 있다.
 
<상세문의> 영남대 교육개발센터 스마트교육팀 김미영 팀장(053-810-1121)

<사진 첨부> 영남대 교육개발센터가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학습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