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30 (금)
국립민속박물관『국제저널 무형유산』누리집 개편
국립민속박물관『국제저널 무형유산』누리집 개편
  • 하영
  • 승인 2020.04.1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민속박물관(관장 윤성용)은 무형문화유산 관련 세계적 학술지인  『국제저널 무형유산(International Journal of Intangible Heritage)』을 보다 많은 국가에서 적극적으로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누리집(www.ijih.org)을 개편하여 2020년 4월 1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한국어와 영어로 제공하는 누리집 서비스
이번에 개편된 국제저널 무형유산 누리집은 무형문화유산을 연구하는 한국어 사용자의 필요에 맞추어 한국어 서비스의 확대에 중점을 두었다. 기존 누리집에서 영어로만 운영되었던 콘텐츠를 전부 한국어로 번역하여 이용자는 한국어로도 영문 누리집을 이용하는 것과 동일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국제저널 무형유산의 창간호부터 최근 발간호인 14호까지 게재된 모든 논문을 한국어로도 접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논문에 실린 사진 역시 한국어로 검색하여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회원가입부터 논문 투고까지 모든 과정을 한국어로 진행할 수 있다. 

주제어로 서로 연결된 누리집 자료
국제저널 무형유산 누리집의 가장 큰 특징은 누리집에 게재된 자료의 연결성이다. 누리집 이용자는 단어와 저자 검색을 통해 필요한 논문과 사진을 한 번에 찾을 수 있으며, 논문에 첨부된 주제어를 클릭하여 관련되어 있는 다른 논문과 사진을 찾을 수 있다. 필요한 논문과 사진을 하나하나 검색해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으며, 단 하나의 논문 검색만으로도 연관 주제의 다른 자료를 한꺼번에 찾아낼 수 있어 이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했다.

무형문화유산 관련 플랫폼을 향하여
국제저널 무형유산 누리집에는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과 사진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영상 자료도 제공한다. 영상은 국제저널 무형유산을 발간하는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술지 투고자가 논문과 관련하여 제출한 영상의 제공을 염두에 둔 부분이다. 일방적인 누리집 운영이 아니라 운영자와 이용자 사이, 이용자와 이용자 사이의 쌍방향 소통을 가능케 하였다. 또한 공지사항과 무형문화소식을 통해 전 세계에 무형유산과 관련하여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그 소식을 공유할 수 있다. 다양한 자료를 다룸으로써 학술지의 누리집을 넘어서 무형문화유산 관련 전 세계적인 플랫폼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