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5:20 (금)
조선대, 온라인 강의 질 향상 다각적 노력
조선대, 온라인 강의 질 향상 다각적 노력
  • 하영
  • 승인 2020.04.12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크숍·전문가 분석 기반 맞춤형 컨설팅
우수사례 확산 위해 공모전 등 진행

조선대학교 교육혁신원이 조선대학교가 운영하는 온라인(비대면) 강의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가의 분석을 토대로 한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여, 온라인(비대면) 강의를 제작하는 교수자들을 역량을 강화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 있다. 또한 사이버캠퍼스 소통 공간, 온라인 수업 우수 콘텐츠 공모전 운영을 통해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방법을 공유하고 확산시키고 있다.

온라인 교수법 워크숍·맞춤형 수업 컨설팅

조선대학교는 교수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과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교수법 워크숍을 온라인으로 월 1회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20학년도 1학기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온라인 비대면 강의로 진행되고 있어, 워크숍에서는 교원들의 ‘온라인 강의 교수법’을 개발시키는 데 집중하고 있다. 
조선대학교는 올해 3차에 걸쳐 ▲사이버캠퍼스 이용 방법 및 콘텐츠 제작 방법 교육 ▲강의 중 실시간 화상회의 도구 활용법 ▲학생참여를 위한 온라인 학습전략 등의 워크숍을 개최했다. 향후 ▲온라인 시대의 감성 교육법을 주제로 한 워크숍도 열릴 예정이다.

교수법 워크숍과 더불어 조선대학교는 온라인 강의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교수자들을 위한 '맞춤형 수업 컨설팅'도 제공한다. 컨설팅을 통해 온라인 수업 중 생긴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교수자의 요구에 맞게 제시하고 적용한다. 컨설팅은 ▲마이크로 티칭 ▲맞춤형 수업설계 컨설팅 ▲수업 자가 분석으로 구성됐다.
마이크로 티칭에서는 실제 수업 촬영을 통해 교수자의 행동 패턴 및 수업 내용을 파악하고 전문 컨설턴트에게 분석을 의뢰해 강의기술을 개선하는 컨설팅이다. 맞춤형 수업설계 컨설팅은 신청한 교수자의 요구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는 상담이다. 수업 자가 분석은 실제 수업을 촬영하고 촬영된 수업 동영상을 시청한 후 자가 분석 설문지로 점검하는 방식이다.

효과적 강의법 정보, 경험 나눔 활성화

조선대학교는 교수자들의 온라인 강의 수업 방법을 공유하는 공간인 ‘수업방법 아이디어 나눠요’ 게시판을 사이버캠퍼스에 개설했다.
교수자들은 ▲일반 수업운영 ▲사이버캠퍼스 운영 팁 ▲온라인 수업 효과적 활용 ▲학생참여형 수업의 운영으로 구성된 카테고리에서 자신만의 온라인 강의기술과 아이디어를 담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토론도 가능하다.   
또 교수 간 공동 관심사와 교육 관련 지식, 정보, 경험을 공유하는 교수법 개선 연구모임 프로그램인 ‘교수법 연구팀 3.0’도 운영해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법을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장을 조성하고 있다.

우수사례 공모로 주도적 역량 향상 유도

조선대학교는 온라인 강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 우수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조선대학교는 온라인 강의 우수사례 시상을 통해 주도적인 온라인 강의법 역량 강화를 유도할 목적으로 이번 공모전을 마련했다.

공모 분야는 동영상 콘텐츠와 온라인 수업 운영사례로 나뉜다. 동영상 콘텐츠 분야에선 2020학년도 1학기 LMS(온라인 학습관리 시스템) 활용한 교수, 온라인 수업 운영사례 분야에서는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교과목을 운영한 교수들이 참가 대상이다.

조선대학교 민영돈 총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장기화되면서 교수님들이 온라인 수업 운영에 대한 고민이 많다”면서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효과적인 온라인 수업 운영방법 등을 공유하고 소통하면 서로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공모전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민영돈 총장은 “구성원들이 힘을 합쳐 이번 재난 상황을 잘 극복하면 조선대학교가 학생 교육 시스템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