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3:55 (금)
동서울대학교, 가상현실 기반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강의 진행
동서울대학교, 가상현실 기반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 강의 진행
  • 장성환
  • 승인 2020.04.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울대학교가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원격 교육을 진행해 주목받고 있다.

동서울대학교는 지난달 31일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는 드론 창의 융합트랙 정규 교과목 ‘드론 코딩’ 과목을 ‘XR class’에서 제공하는 가상현실 기반 실시간 비대면 온라인 원격 교육으로 실시했다. 이 수업은 가상 강의실에서 교수 1명과 학생 20명이 참여했다.
외국의 몇몇 대학교에서 일회성 테스트로 가상현실 기반(VR) 온라인 강의가 진행된 경우는 있으나 정규 교과목에서 VR 온라인 강의가 진행된 것은 세계 최초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학교가 개학과 개강을 미루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 결손과 교육 공백 상황을 만회할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동서울대학교의 XR Class 활용 가상현실 기반 온라인 강의는 미래 교육의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동서울대학교는 가상현실 기반 현장실습 사전 안전교육 콘텐츠, 항공승무원 비상탈출 VR 콘텐츠를 직접 개발했고, 단체 VR 몰입형 교육이 가능한 VR 체험관을 구축해 올해부터 10개 학과, 16개의 정규 교과목에서 VR 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김준호 동서울대학교 VR교육센터 센터장은 “가상현실(VR) 기술은 교육 현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옴과 동시에 미래 교육의 대안이 될 것”이라며 “이번 동서울대학교의 시도는 기존 온라인 교육이 시간적, 공간적, 기술적 한계를 넘어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가상현실 기반 온라인 교육 시스템이라는 데 그 차별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