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8-04 17:26 (수)
호남대, ‘온라인수업’ 만족도 향상 ‘2차 워크숍’
호남대, ‘온라인수업’ 만족도 향상 ‘2차 워크숍’
  • 이혜인
  • 승인 2020.03.19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직원 매뉴얼·역량강화 교육 등 사전준비로 첫 주 강의 안정적 운용”
수업 만족도 제고 쌍방향 소통학습 강화 방안 집중 모색, 장기화 대비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가 지난 3월 16일부터 시작한 비대면 방식의 ‘재택 온라인수업’의 성공적 운영과 강의 퀄리티 향상을 위한 ‘제 2차 온라인 교수자 워크숍’을 실시했다. 

호남대학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모든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지난 며칠 동안 전국 대학에서 발생된 문제점을 보완해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강의 기간이 길어질 것에 대비해 교수자들의 강의력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호남대학교 교수학습개발원(원장 장윤경)은 3월 19일 오전 11시 장윤경 교수학습개발원장과 임경열 에듀테크 전문위원, 이문영 비교과통합지원센터장, 김기명 식품영양학과 교수 등이 출연해 전체 교수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호남대TV’채널을 통해 ‘비대면 수업 운영을 위한 2차 온라인 워크숍’을 가졌다.

지난 3월 12일 이뤄진 1차 워크숍에 이어 진행된 2차 워크숍에서는 이번 주에 실시된 첫 주차 온라인 수업 모니터링에 대한 개선방안과 함께 질적으로 향상된 강의를 제공할 수 있는 교수법까지 다양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히 전 교수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화상 강의 툴을 소개하고 학생들이 생동감을 느낄 수 있는 동영상 강의를 제작해서 학습자들이 접속하는 교내 교수학습지원시스템(LMS)에 업로드까지의 전 과정을 원활하게 조작할 수 있는 운용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이날 워크숍에 참여한 박주경 교수(영어영문학과)는 “처음에는 화상강의 툴을 쓰는 것이 익숙치 않았는데 손에 익으니 재미가 느껴져 라이브강의에 대한 욕심도 생겼다”며 “학생들에게 최대한 고퀄리티의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윤경 교수학습개발원장은 “방학 중에 비대면 강의 매뉴얼 제작과 조교와 직원들의 역량강화 교육을 거쳐 실제 강의 직전에 학생들과 소통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소개하는 등 나름대로 준비를 한 덕분에 초기 혼란을 줄이고 비교적 안정적인 운용을 하고 있다”며 “‘코로나19’사태가 위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위기를 기회로 삼아서 변화를 모색한다는 자세로 학생들과 직접 소통해서 학습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가 이뤄지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